공모펀드 TF 출범…금융사와 함께 설명 절차 합리화 논의
평균 상담 61분, 소비자는 "잘 모르겠다"…핵심 정보 중심 개편 예고
금감원 "3분기 내 후속 조치…가입자 중심 구조로 바꿀 것"
금융당국이 공모펀드 가입 시 소비자가 보다 쉽고 정확하게 상품 정보를 이해할 수 있도록 상품설명 절차 개선에 나선다. 최근 홍콩 H지수 연계 ELS(주가연계증권) 불완전판매 사태를 계기로 고난도 금융상품에 대한 감독을 강화한 데 이어, 상대적으로 저위험으로 분류되는 공모펀드 상품에 대해서도 소비자 보호 장치를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금융감독원은 29일 서울 여의도 본원에서 '공모펀드 상품설명 합리화 태스크포스(TF)'의 킥오프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TF는 은행, 증권사, 자산운용사 등 금융회사들과 함께 상품설명서와 설명 절차 전반을 합리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꾸려졌다.
그간 금융회사는 공모펀드 등 금융상품을 판매할 때 핵심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는 가이드라인을 운영해 왔지만, 실효성에 대한 지적이 꾸준히 제기됐다. 실제로 일부 창구에서는 직원이 정해진 스크립트를 기계적으로 낭독하거나, 고객이 핵심 정보를 이해하기 어려운 방식으로 상담이 진행되는 사례가 많았다.
금감원이 지난해 은행과 증권사 총 28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미스터리쇼핑(암행평가) 결과에 따르면, 펀드 가입 평균 상담시간은 약 61.7분에 달했다. 반면 금융소비자 보호에 대한 국민 인식조사에서는 응답자의 57%가 "상품 설명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고 답해, 현행 설명 방식의 비효율성이 드러났다.
금감원은 공모펀드가 중위험·중수익 구조를 기반으로 일반투자자의 접근성이 높은 상품인 만큼, 고난도 파생상품이 아니더라도 설명체계 개편이 시급하다는 판단이다. 이번 TF를 통해 금융회사의 설명 수준과 방식, 소비자 유형별 맞춤 설명정보 등을 구체화하고, 상품설명서를 가입에 필요한 핵심 정보 중심으로 재구성하는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김미영 금융감독원 금융소비자보호처장은 "소비자들이 펀드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지 못한 채 가입하는 문제는 개선되어야 할 중요한 과제"라며 "이번 TF를 통해 소비자들이 공모펀드를 보다 쉽고 정확하게 이해하고 가입할 수 있도록 실효성 있는 개선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오는 6월까지 실무 논의를 거쳐 개선 방안을 구체화하고, 3분기 중 후속 조치를 시행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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