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각단가 주당 1900원…거래 종결일 9월 말
"기업결합 받기 위해 지분 매각 한 것 아니다"
대명소노그룹이 보유 중인 에어프레미아 지분 22% 전량을 처분하기로 결정했다. 티웨이항공 운영에 집중하기 위해 에어프레미아 인수 계획을 철회한 것이다.
2일 업계에 따르면 대명소노그룹은 JC파트너스와 공동 보유한 제이씨에비에이션제1호 유한회사(JC SPC)의 에어프레미아 지분 전량을 타이어뱅크 측에 매각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의 지분 매각 단가는 주당 1900원이며, JC SPC가 보유한 에어프레미아 지분 전체를 매각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소노인터내셔널과 JC파트너스는 각각 콜옵션과 풋옵션 권리를 보유하고 있었지만 양측 모두 옵션 실행을 유예하고 매각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최종 거래 종결일은 2025년 9월 말로 예정돼 있다.
지난해 대명소노는 JC SPC가 보유한 에어프레미아 지분 22%의 절반인 11%를 주당 1600원, 총 471억원에 매입한 바 있다. 이번 지분 매각으로 대명소노는 125억원의 매각 차익을 거두게 됐다.
당초 시장에서는 대명소노가 티웨이항공 경영권 인수 완료 후 미주 장거리 노선 위주 항공사 에어프레미아와 합병시켜 새 항공사를 출범시킬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었다.
에어프레미아는 지난해 매출 4916억원, 영업이익 406억원, 순이익 13억원을 기록하면서 전년 대비 매출 31.1%, 영업이익 119.8% 각각 증가했다. 수익성과 신규 미주 노선에 취항할 예정으로 대명소노의 추가 지분 인수가 확실시 되는 분위기였다.
하지만 티웨이항공도 오는 7월 밴쿠버 노선 신규 취항을 시작으로 향후 미주 노선 확대 운항도 가능하기 때문에 티웨이항공의 항공 사업 운영과 중장기 성장 전략에 집중하기 위해 대명소노는 에어프레미아의 지분을 매각하기로 결정했다.
티웨이항공은 현재 국내 및 아시아를 비롯해 파리, 로마 등 유럽 주요 지역까지 글로벌 운항 네트워크를 확보하고 있다.
소노인터내셔널은 관계자는 "에어프레미아 지분 매각은 전략적인 선택으로, 향후 티웨이항공을 중심으로 더욱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운영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라며 "급변하는 항공 시장 환경 속에서 지속 가능하면서도 내실 있는 성장을 도모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일각에서는 티웨이항공 기업결합 승인을 빨리 받기 위해 에어프레미아 지분을 매각했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대명소노가 에어프레미아의 2대 주주로 계속 있게 될 경우 '미래 시장의 경쟁 제한 우려'로 인해 기업결합 승인을 받기 힘들기 때문이다.
공정거래위원회는 기업의 규모와 함께 대명소노와 티웨이항공이 결합했다고 가정했을 때 당장은 규모가 비슷하더라도 미래에는 급격히 커질 수 있기 때문에 경쟁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변수들을 고려하고 있는 상황이다. 대명소노 입장에서는 오는 23일 임시 주주총회를 통해 티웨이항공 이사회에 진입해야 되는 만큼 결단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소노인터내셔널 관계자는 "공정위 결과를 빠르게 받기 위해 에어프레미아 지분을 매각한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