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완성차 업계가 미국의 극단적 관세장벽과 글로벌 소비 심리 위축에도 시장 다변화와 국가별 마케팅 전략을 강화하며 견조한 판매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친환경차와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등 고부가가치 전략 차종의 인기가 눈길을 끈다.
6일 완성차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와 기아, 한국GM, 르노코리아, KG모빌리티(KGM)는 지난 4월 국내외 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2.4% 증가한 68만8778대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국내 판매량은 8.1% 증가한 12만8719대, 해외 판매는 1.2% 늘어난 56만59대다.
이같은 성장세는 SUV와 친환경 모델이 이끌었다. 현대차와 기아는 팰리세이드(6662대), 싼타페(6354대), 쏘렌토(8796대), 스포티지(4만7737대) 등 전략 차종을 중심으로 내수와 수출에서 판매량이 증가했고, 르노코리아는 그랑 콜레오스(4375대) 판매 돌풍으로 내수 시장에서 2배 이상 늘어나며 시장에 활기를 불어 넣었다.
다만 현대차·기아와 중견 3사의 희비는 엇갈렸다.
현대차는 전년 동기 대비 2.0% 증가한 35만3338대를 판매했다. 국내 판매는 5.9% 늘어난 6만7510대, 해외 판매는 1.1% 늘어난 28만5828대다. 기아는 국내 5만1085대, 해외 22만3352대를 합해 총 27만4437대를 판매했다. 내수와 해외 판매가 각각 7.3%, 4.5% 증가했고 총판매량은 5.0% 늘었다.
한국GM은 6.3% 감소한 4만1644대를 판매했다. 해외 판매는 4.3% 감소한 4만318대, 국내 판매는 42.3% 줄어든 1326대다. 한국GM은 친환경차와 신차 부재에 따른 실적 악화에 직면했다.
르노코리아는 1.4% 감소한 1만427대로, 국내에선 195.1% 증가한 5252대를 팔았으나 해외에선 41.1% 감소한 5175대를 판매했다. KG모빌리티는 8.4% 감소한 8932대를 기록했다. 국내 판매량은 3.2% 감소한 3546대, 해외 판매량은 11.5% 감소한 5386대다.
완성차 업계는 향후 SUV와 친환경차를 중심으로 판매량 상승세를 이어갈 방침이다. 현대차는 6년 만에 완전 변경 모델로 출시한 '디 올 뉴 팰리세이드'의 하이브리드 모델을, 한국GM은 캐딜락의 플래그십 SUV '더 뉴 에스컬레이드' 등을 선보였다.
현대차 관계자는 "거시적인 경영 환경 변화에도 향후 디 올 뉴 팰리세이드, 디 올 뉴 넥쏘, 더 뉴 아이오닉6 등 신차 판매를 적극 추진하고 시장별 현지화 전략을 통해 체계적인 대응책을 실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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