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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글로벌 車 시장 위축에도 국내 완성차 실적 '쑥쑥'…그랑 콜레오스·싼타페 등 상승 눈길

기아 더 뉴 쏘렌토 하이브리드/기아

국내 완성차 업계가 미국의 극단적 관세장벽과 글로벌 소비 심리 위축에도 시장 다변화와 국가별 마케팅 전략을 강화하며 견조한 판매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친환경차와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등 고부가가치 전략 차종의 인기가 눈길을 끈다.

 

6일 완성차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와 기아, 한국GM, 르노코리아, KG모빌리티(KGM)는 지난 4월 국내외 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2.4% 증가한 68만8778대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국내 판매량은 8.1% 증가한 12만8719대, 해외 판매는 1.2% 늘어난 56만59대다.

 

이같은 성장세는 SUV와 친환경 모델이 이끌었다. 현대차와 기아는 팰리세이드(6662대), 싼타페(6354대), 쏘렌토(8796대), 스포티지(4만7737대) 등 전략 차종을 중심으로 내수와 수출에서 판매량이 증가했고, 르노코리아는 그랑 콜레오스(4375대) 판매 돌풍으로 내수 시장에서 2배 이상 늘어나며 시장에 활기를 불어 넣었다.

 

다만 현대차·기아와 중견 3사의 희비는 엇갈렸다.

 

현대차 싼타페/현대차

현대차는 전년 동기 대비 2.0% 증가한 35만3338대를 판매했다. 국내 판매는 5.9% 늘어난 6만7510대, 해외 판매는 1.1% 늘어난 28만5828대다. 기아는 국내 5만1085대, 해외 22만3352대를 합해 총 27만4437대를 판매했다. 내수와 해외 판매가 각각 7.3%, 4.5% 증가했고 총판매량은 5.0% 늘었다.

 

한국GM은 6.3% 감소한 4만1644대를 판매했다. 해외 판매는 4.3% 감소한 4만318대, 국내 판매는 42.3% 줄어든 1326대다. 한국GM은 친환경차와 신차 부재에 따른 실적 악화에 직면했다.

 

르노코리아는 1.4% 감소한 1만427대로, 국내에선 195.1% 증가한 5252대를 팔았으나 해외에선 41.1% 감소한 5175대를 판매했다. KG모빌리티는 8.4% 감소한 8932대를 기록했다. 국내 판매량은 3.2% 감소한 3546대, 해외 판매량은 11.5% 감소한 5386대다.

 

르노코리아 그랑 콜레오스/르노코리아

완성차 업계는 향후 SUV와 친환경차를 중심으로 판매량 상승세를 이어갈 방침이다. 현대차는 6년 만에 완전 변경 모델로 출시한 '디 올 뉴 팰리세이드'의 하이브리드 모델을, 한국GM은 캐딜락의 플래그십 SUV '더 뉴 에스컬레이드' 등을 선보였다.

 

현대차 관계자는 "거시적인 경영 환경 변화에도 향후 디 올 뉴 팰리세이드, 디 올 뉴 넥쏘, 더 뉴 아이오닉6 등 신차 판매를 적극 추진하고 시장별 현지화 전략을 통해 체계적인 대응책을 실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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