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 F야? 난 Tea야! Tea는 하동!'이라는 독특한 슬로건으로 열린 제28회 하동야생차문화축제가 지난 2일부터 5일까지 4일간의 일정을 성황리에 마쳤다.
이번 행사는 전통 차 문화에 현대적 요소와 젊은 감성을 접목시켜 전국적 관심을 끌었다.
축제는 전통 취타대의 연주와 함께한 내빈 행렬로 개막했으며 '용기' 퍼포먼스를 통해 하동의 기상과 축제의 성공을 기원하는 시간을 진행했다.
개막식에서는 주제 영상 '차의 무기'가 상영됐는데, 이는 지난해 '차의 스승 이야기'에 이어 차 문화를 이어가는 젊은 2·3세대들의 활약을 조명하며 하동야생차의 미래 비전을 제시했다.
축제의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다례 경연대회와 대한민국 아름다운 찻자리 최고대회, 티 블렌딩 대회가 진행됐다.
특히 젊은 차인들의 재해석된 찻자리와 다식 전시, 뉴욕 셰프의 녹차 디저트, 프랑스인이 참여한 덖음차 체험 등은 하동 야생차의 국제적 매력을 보여주며 외국인 방문객들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었다.
축제장 입구에 설치된 대형 조형물 '티 사피엔스'는 야생차를 통해 진화해 온 인류를 형상화해 방문객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또 다원 속 음악회, 북토크, 차 시배지 포토존, 하동솔잎한우 큐브스테이크 푸드쇼 등 다양한 행사가 오감을 만족시키는 경험을 제공했다.
화개 왕성초등학교 학생들과 지역 주민이 함께 준비한 '화개차이야기' 공연은 지역 공동체의 전통과 정서를 담아내며 관람객들에게 감동을 말했다.
어린이날을 맞아 개최된 야생차 캡슐 보물찾기, 드론 체험, 키자니아 직업 체험, K-POP 댄스 경연대회는 가족 단위 방문객과 젊은층의 참여를 이끌어냈다.
이번 축제에는 약 3만 5000명이 방문했으며 차 판매 부스가 예년보다 줄었음에도 총 1억 9000만원의 매출을 기록해 경제적으로도 의미 있는 성과를 거뒀다.
하승철 하동군수는 "하동야생차문화축제가 전통문화의 품격을 유지하면서도 젊은 세대와의 소통을 강화해 지역축제의 새로운 모델로 자리매김했다"며 "내년에는 더 트렌디하고 풍성한 콘텐츠로 세계 속의 하동 차를 알리는 데 힘쓰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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