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통공사가 1호선 서대신~동대신 구간의 노후 목침목을 방진 성능이 우수한 콘크리트 침목으로 전면 교체하는 공사에 착수했다. 공사는 5월 9일부터 오는 8월 말까지 약 1㎞ 구간에 대한 교체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13일 밝혔다.
해당 구간은 지하 평균 20m 깊이에 위치해 열차 통과 시 발생하는 진동이 지상으로 전달될 가능성이 높은 구조다. 이에 공사는 진동 저감과 운행 안정성 확보를 위한 궤도 구조 개선에 나섰다.
부산교통공사는 그동안 진동 문제 해결을 위해 열차 속도 하향 조정(40㎞/h → 25㎞/h), 레일 윤활장치 5대 설치, 분기별 레일 연마 등 다양한 조치를 시행해왔다. 이번 침목 교체는 이런 노력의 연장선에서 보다 근본적인 대책으로 평가받고 있다.
새로 도입되는 '방진콘크리트 침목'은 침목 하부에 두께 20㎜의 폴리우레탄 방진패드를 부착한 형태로 설계됐다. 이는 열차 주행 시 발생하는 진동이 지반으로 전달되는 것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또 기존 목침목보다 구조적 안정성이 우수하며 레일 이음부를 용접 방식으로 처리할 수 있어 열차 주행 시 충격 저감에도 효과적이다.
부산교통공사는 이번 교체 작업을 계기로 4개 지점에서 침목 교체 전·후 진동 측정 및 분석을 시행해 기술적 효과를 체계적으로 검증할 예정이다. 이를 바탕으로 다른 진동 취약 구간에도 방진침목 적용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이병진 사장은 "이번 궤도 구조 개선은 도시철도 운행 중 발생할 수 있는 진동을 체계적으로 줄이기 위한 기술적 대응"이라며 "앞으로도 시민들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쾌적한 도시철도 환경 조성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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