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시밀러 전문 기업인 셀트리온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약가 인하 정책을 기회 요인으로 보고 있다. 이미 미국 의약품 시장에 낮은 가격으로 진입해 있는 셀트리온의 바이오시밀러 제품군은 정책 변화의 영향권 밖에 있다는 판단이다.
15일 국내 제약·바이오 업계에 따르면, 이날 온라인 기자 간담회에서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은 "당사 바이오시밀러 약값은 더 내려갈 부분이 없어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의 최혜국 처방약 가격 제공 행정명령은 미국의 특수한 의약품 유통 구조를 개선하기 위한 것으로 셀트리온은 그 대상이 아니라는 것이다.
서정진 회장은 "미국 내 약값을 다른 나라보다 비싸지 않게 하겠다는 조치는 미국만의 특수성에 따른 것"이라며 "미국은 사보험 중심의 의료 체계를 갖췄고 PBM(처방약급여관리업체), 보험사, 도매상, 약국연합그룹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중간 유통 구조가 단순화되는 것이 셀트리온 경쟁력을 높이는 변수"라고 설명했다.
바이오시밀러는 오리지널 대비 약 90% 낮은 도매가(WAC)로 출시되지만, PBM과 도매상 등 중간 유통을 거치며 실제 의료 현장에서는 가격 경쟁력이 희석되는 구조다.
미국 정부는 향후 미국 환자가 중개인을 거치지 않고, 해외 최저가로 의약품을 판매하는 제조업체로부터 의약품을 직접 구입하는 경로를 수립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 서정진 회장은 정부 직거래 확대 가능성에 주목하며 정부와 직접 협상 시 경쟁 우위를 가질 수 있다는 자신감을 내비쳤다. 유럽 주요 국가의 입찰 시장에서 수주 성과를 거두고 있어 정부 주도의 유통 체계에도 대응할 수 있다는 기대감을 높였다.
또 서 회장은 글로벌 의약품 시장에서 바이오시밀러 사업 경쟁이 보다 활발해질 경우에도 셀트리온이 유리하다는 입장이다. 서 회장은 "바이오시밀러 시장이 열려는 있지만, 개발 능력을 갖추고 해당 시장을 주도할 수 있는 회사는 한정되어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셀트리온은 신약 사업에서는 처방집 등재, 약가 인하 등의 과제에 직면했다.
우선 서 회장은 "짐펜트라 약가는 다른 고가의 오리지널 약보다 10% 낮게 책정된 상황이긴 해도, 처방약 값이 내려가면 당연히 짐펜트라에도 적용될 것"이라며 "다행인 것은 짐펜트라는 현재 셀트리온의 주력 포트폴리오는 아니다. 셀트리온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크지 않기 때문에 당장의 영향은 미비하다"고 말했다.
이어 서 회장은 짐펜트라 수익성의 한계점을 짚었다. 서 회장은 "미국 의약품 유통에서 오리지널과 바이오시밀러의 유통 구조가 다른 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시작한 점이 미흡했다"며 "PBM의 하청 업체와 계약을 하면, 이 업체가 메인 PBM과 보험회사에 각각 승인받으러 다닌다. 결국 PBM 등재 후에도 사보험 등재까지는 9개월 이상 소요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셀트리온은 짐펜트라의 올해 미국 매출 목표치도 7000억원에서 3500억원으로 하향 조정했다.
다만, 서 회장은 미국 의약품 유통 과정 개선을 통한 처방약 마케팅 비용 절감 효과를 전망하고 있다. 셀트리온은 지금까지 미국 의약품 시장의 핵심 세 축인 처방의·보험사·환자 등 '3P'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 활동을 펼쳐 왔다. 짐펜트라도 지난해 하반기부터 미디어 광고를 시작했다. 서 회장은 "미국은 처방약도 광고를 집행해 많은 투자가 필요한데 향후 이 부분에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밖에 미국 현지 생산공장 설립, 의약품 위탁개발생산(CDMO) 사업 등은 미국 정책 변화에 발맞춰 신중하게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서 회장은 "10만 리터 공장을 국내에 세우려면 1조3000억원이 들지만 미국에서는 2조원으로 급증한다. 인건비도 70% 이상 높아 자동화 및 인공지능 시설이 필요해 미국 내 상황을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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