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마그룹 오너 일가가 경영권 갈등을 겪고 있는 가운데, 창업주 윤동한 콜마그룹 회장이 중재에 나섰다.
15일 국내 뷰티 업계에 따르면 이날 한국콜마 종합기술원에서 열린 콜마그룹 창립 35주년 기념식에서 윤동한 회장은 현 체제를 유지하겠다는 입장을 공식 밝혔다.
윤 회장은 "콜마홀딩스와 한국콜마로 대표되는 화장품·제약 부문은 윤상현 부회장이, 콜마비앤에이치로 대표되는 건강기능식품 부문은 윤여원 대표가 각각 맡기로 한 것은 충분한 논의와 합의를 거친 결과"라며 "그 판단에는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윤 회장은 "콜마그룹은 화장품, 제약, 건강기능식품이라는 세 가지 축을 중심으로 성장해 왔으며 앞으로도 글로벌 시장을 향해 나아가는 가치 중심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윤 회장은 콜마그룹의 지난 35년을 회고하며 돈보다 '기업 가치'에 중점을 둔 자신의 경영 철학을 강조했다. 그는 "창업을 통해 안정된 직장 생활보다 경영자의 길을 선택했고 미국콜마 상표권 인수, 인재 양성을 위한 여주 연수원과 종합기술원 설립 결정 등은 모두 기업의 정체성과 사람 중심의 가치를 지키기 위한 것이었다"고 말했다.
실제로 콜마그룹은 미국 듀폰의 가족 경영을 참고해, 가족성과 전문성을 균형 있게 접목한 네오네포티즘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이 경영 형태는 가족 기업의 장점과 전문 경영의 장점을 결합한 것으로 가족 중심 경영이 가진 보수성과 폐쇄성을 극복하면서도 장기적 안목과 책임감을 유지하는 것이 특징이다.
윤상현 콜마홀딩스 부회장과 윤여원 콜마비앤에이치 대표는 윤동한 회장의 장남·장녀로, 윤상현 부회장은 윤여원 대표의 오빠다.
윤 회장은 두 후계자인 윤상현 부회장과 윤여원 대표에 대해 "각자의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이루고 있다"고 평가했다. 또 "두 사람 모두 콜마의 미래를 함께 이끌 리더들로, 앞으로도 두 사람은 서로 반목할 것이 아니라, 서로의 역할과 가치를 인정하며, 더 큰 시너지를 만들어가는 단계로 나아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윤 회장은 최근 불거진 경영권 이슈에 대해 "윤상현 부회장이 저의 가족경영에 대한 철학과 기존에 합의된 경영 승계 구조에 이견을 표한 것"이라며 "이러한 상황은 그룹의 경영안정성과 그룹의 임직원, 소비자 및 주주의 신뢰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에 창업주로서 깊은 책임감을 통감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콜마그룹 내 건강기능식품 위탁개발생산(ODM) 전문 기업인 콜마비앤에이치는 올해 4월 실적으로 매출 445억원, 영업이익 35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7%, 영업이익은 50% 증가했다. 영업이익률은 8% 수준이다. 이는 최근 1년간 가장 높은 수익성 수치다.
월별 실적으로 살펴봐도, 올해 4월 매출은 지난 3월 379억원 대비 18% 늘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3월 21억원에서 73% 커졌다. 콜마비앤에이치는 올해 연간 영업이익을 320억~350억원으로 전망하며 전년 대비 30~42%의 성장세를 예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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