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이 보배복합지구 개발계획 변경과 관련한 공식 입장을 16일 발표했다.
경자청은 보배복합지구 개발계획 변경의 주요 쟁점인 사업 시행자 변경, 개발계획 변경 필요성, 토지 공급가격, 교통 문제 등 4가지 사항에 대해 상세한 설명을 제시했다.
먼저 사업 시행자가 동아대학교에서 보배산업으로 변경된 것과 관련해 "기존 토지 소유자인 동아학숙은 교육부에서 교육용 기본재산 처분 승인을 받은 후 감정 평가에 따라 보배산업에 해당 토지를 매각한 것으로, 사적 이익과는 무관하다"고 밝혔다.
2024년 개발계획 변경을 통한 물류업종 추가 필요성에 대해서는 "최근 산업 환경 변화와 지역 고용 창출 수요에 대응하고자 기존 제조 기능에 물류기능을 융합한 복합산업 구조로 전환함으로써 지역 경제 활성화와 물류용지 부족 해소를 도모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해양수산부의 '제4차 항만배후단지개발 종합계획(2023)'에 따르면 2030년 기준 부산항 신항의 항만배후단지는 약 578만 5000㎡가 부족한 상황이다.
토지 공급가격과 관련해서는 "유상공급 대상 토지의 공급가격은 '경제자유구역법 시행령' 제11조의4에 따라 산업·연구시설용지는 조성원가(94.6%), 업무시설용지는 감정가격(5.4%)으로 구분해 공급하고 있으며 이는 물류업종 추가 여부와는 무관하게 적용되는 사항으로 특정 사업 시행자에게 유리하게 공급된 것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교통체증 우려에 대해서는 "국도2호선 접속부는 현재 신호가 없는 교차로 설치 방안을 검토 중이며 앞으로 지역 주민의 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교통안전 및 원활한 소통 대책을 수립하고 반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자청 관계자는 "앞으로에도 사업 시행자 및 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 기관과 긴밀히 협의해 지역 주민의 우려를 해소하고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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