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여행 떠나세요"…동행축제 진행하지만 관련 소비는 '내리막길'
해외여행 수요 꾸준히 증가에도 마케팅 집중 어려워…트랜드 바뀌면 '매몰비용'↑
신용카드사가 내수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마케팅에 나섰지만 공염불에 그치고 있다. 해외소비를 선호하는 흐름이 지속하면서다. 일각에서는 불필요한 마케팅 비용 확대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19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이달 중소벤처기업부와 카드사 9곳(신한·삼성·KB국민·현대·롯데·우리·하나·비씨·NH농협카드)은 '동행축제'를 시작했다. 지난 3월 KB국민카드와 롯데카드가 선제적으로 한 차례 진행한 이후 2번째다. 올해는 이달과 오는 9월과 12월 등을 포함해 총 4차례 운영할 계획이다. 전통시장, 소상공인 가맹점에서 이용금액의 10%를 할인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이밖에도 카드사 자체적으로 국내 여행 관련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국내 숙박업소 할인부터 특정 지역에서 추가 할인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신용카드가 소비와 직접적으로 맞닿아 있는 만큼 카드사 자체 할인 혜택을 강화하면서 내수 활성화에 기여하겠단 방침이다.
카드업계가 국내 경기 활성화를 위해 대대적인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지만 소비자의 지갑은 굳게 닫힌 모양새다. 올 1분기 전체 카드 승인금액은 300조6000억원이다. 전년 동기 대비 3.3% 증가했다. 그러나 숙박 및 음식점업의 승인잔액은 전년 동기 대비 2960억원 감소했으며 도소매업의 경우 8조2590억원 줄었다.
운수업종의 승인금액도 3.9% 감소한 4조8900억원을 기록했다. 운수업종이란 항공과 여객, 육상 등 운송업을 의미한다. 운수업종 승인금액이 감소한 것은 비행기 표 구입에 사용한 잔액이 줄어든 것을 의미한다.
운수업종 카드승인잔액이 감소했지만 국내외 선호도를 두고 양극화가 뚜렷하다. 한국항공협회에 따르면 지난 1분기 국제선 이용객은 7.7% 증가한 2160만8000명으로 집계됐다. 반면 국내선은 같은 기간 13.7% 감소한 746만명이 이용했다. 해외여행 수요가 늘어나 국내 여행에 관한 관심이 떨어진 영향으로 풀이된다.
소비밀접업종 중 카드승인실적이 가장 많이 오른 영역은 보건업 및 사회복지서비스업이다. 전년 동기 대비 9300억원 증가했다. 이어 학원 등이 포함된 교육서비스업의 지출은 2500억원 늘었다. 필수 살림에만 소비하는 성향이 강해진 것이다.
해외에서 여가를 보내는 수요가 늘어날수록 카드업계의 시름이 깊어진다. 금융당국과 업권을 중심으로 카드사에 내수 활성화를 기대하는 목소리가 커지면서다. 아울러 지난해 카드업계는 가맹점수수료율 조정을 앞두고 요율 인하 반대 근거로 신용카드 혜택 축소에 따른 내수 침체를 주장했다.
일각에서는 소비 흐름이 바뀔 경우 마케팅 관련 매몰비용이 증가할 수도 있다는 의견이다. 최근 카드업계는 프리미엄 카드에 공항 발렛파킹 혜택과 라운지 이용권을 필수로 탑재하고 있다. 통상 신용카드의 유효기간은 3~5년이다. 해당 기간 내 해외여행 수요가 감소할 경우 애써 유치한 가입자가 이탈할 우려도 있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카드업계에 내수활성화를 기대하면서 부담도 없잖아 있는 실정이다"라며 "충성고객 확보를 위해선 범용성 상품을 개발해야 하는데 최근 해외여행 수요가 쏠리면서 관련 혜택을 강화하고 있다. 추후 변수 발생 시 신용카드 경쟁력이 떨어질 우려도 있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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