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일본 주요도시 2곳에서 동시에 열린 K-푸드 박람회에서 총 400만 달러(55억6000만 원) 규모의 수출 업무협약(MOU)이 체결됐다. 행사에서는 간편 한식을 비롯해 흑미 등의 원료로 만든 과자 등이 특히 인기를 끌었다.
20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aT는 농림축산식품부와 함께 지난 13~16일 나흘간 일본 도쿄와 오사카에서 '2025 일본 K-푸드 페어'를 개최했다. 2025 오사카 엑스포의 '한국의 날' 주간에 맞춰 열린 이번 박람회는 도쿄에서는 수출상담 중심의 B2B 행사, 오사카에서는 소비자가 직접 맛보고 체험할 수 있는 B2C 행사로 구성했다.
바이어가 밀집된 도쿄에서는 13~14일 소비자품평회와 B2B 수출상담회가 차례로 열렸다. 13일에 진행된 소비자품평회에서는 현지 품평단을 대상으로 수출업체들이 주요 제품에 대한 시식·설명회를 진행했다.
특히 나물 컵 비빔밥, 즉석 김치전 등 간편 한식 제품과 쑥, 흑미 등 일본에서 보기 드문 재료를 활용한 스낵류가 품평단의 호평을 받았다고 aT는 밝혔다. 참가업체들도 제품 반응은 물론 일본시장 특화 전략과 신제품 개발 방향을 발굴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만족감을 나타냈다.
14일 수출상담회 본행사는 도쿄와 2~3선 도시에서 초청된 240여 개사, 480여 명의 바이어와 현지 트렌드를 고려해 엄선된 K-푸드 수출기업 39개사가 참여해 역대 최대 규모로 운영됐다. 전체 404회의 열띤 상담을 통해 과자류, 냉동 만두류 등 총 14건, 400만 달러 규모의 구매 MOU를 맺는 성과를 냈다.
세계 각국 관람객이 찾은 오사카 엑스포 행사장에서는 '오감으로 맛보는 한국'을 주제로 13~16일 다채로운 소비자 체험행사가 열렸다. 현장에서는 참외 등 유망 신선 품목과 김치, 홍삼 등 수출 주력 품목을 전시하고, 야채비빔밥과 홍초 등 주요 품목의 시식 행사도 함께 진행해 K-푸드의 다양한 매력을 뽐냈다. 특히 김밥 만들기 체험은 현지인과 외국 관람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전기찬 aT 수출식품이사는 "이번 K-푸드 페어를 통해 일본 시장에서 K-푸드에 대한 뜨거운 반응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며 "김치·홍삼 등 기존 주력 품목의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참외와 기능성 식품 등 신규 유망품목도 지속적으로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올해 4월까지 농축산식품의 일본시장 수출액은 4억5416만 달러를 기록했다. 특히 주요 수출 품목인 ▲조제품 기타(3150만 달러, 전년동기대비 +5.6%) ▲과자류(2674만 달러, +14.1%) ▲ 라면(2533만 달러, +10.7%)이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