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산업>전기/전자

LG전자, 1분기 OLED TV 점유율 52.1%…13년 연속 1위 굳히기

1분기 출하량 약 70만4400대 기록
전년比 12.4%, 점유율 0.6% 상승
webOS·밝기 향상 등 경쟁력 ↑

LG전자가 올해 1분기 글로벌 올레드(OLED·유기발광다이오드) TV 시장에서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유지했다. 위 사진은 LG전자 올레드 TV 라이프 이미지. /LG전자

LG전자가 올해 1분기 글로벌 올레드(OLED·유기발광다이오드) TV 시장에서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유지했다.

 

20일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LG전자의 1분기 OLED TV 출하량은 약 70만4400대로, OLED TV 시장 점유율 52.1%를 기록했다. 특히 지난해 동기 대비 출하량은 지난해보다 12.4% 늘었고, 시장 점유율은 0.6%포인트 증가했다.

 

LG전자는 차별화된 인공지능(AI) 기능, 독보적인 화질 기술, 무선 AV 전송 기능 등 프리미엄 기술을 앞세워 지난해 12년 연속 OLED TV 세계 1위를 차지한 데 이어 올해도 왕좌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특히 프리미엄 시장의 '큰 TV' 수요에 힘입어 초대형 OLED TV에서도 존재감을 드러냈다. 70형 이상 OLED TV 시장에서는 점유율 54.9%, 80형 이상에서는 63.6%를 기록했다. '화면은 클수록 좋다'는 트렌드가 이어지면서 전체 OLED TV 출하량 중 초대형 제품 비중은 15.3%로 지난해보다 1.2%포인트 증가했다.

 

올해 1분기 기준 1500달러(약 200만원) 이상 프리미엄 TV 시장에서도 OLED TV 비중은 44.8%로 절반에 가까웠다. 업계는 올해 프리미엄 시장에서 OLED TV 비중이 50%를 넘길 것으로 보고 있다.

 

LG전자는 자사 플랫폼 '웹OS(webOS)'를 통한 AI 개인화 경험, 기존 OLED보다 3배 밝은 '밝기 향상 기술', 최대 4K·144Hz 영상 무손실 전송 기술 등을 무기로 프리미엄 시장을 공략 중이다. 프리미엄 LCD TV인 QNED TV와 함께 '듀얼 트랙' 전략을 통해 전체 고급형 시장 리더십도 강화하고 있다.

 

아울러 올해 1분기 올레드와 LCD를 포함한 LG전자의 전체 TV 출하량은 508만5600대로, 매출 기준 시장 점유율은 15%를 기록했다. 같은 기간 글로벌 TV 시장 전체 출하량은 4748만대로, 지난해보다 약 2.4% 증가하며 4년 만에 상승세를 보였다.

 

한편 옴디아가 집계한 1분기 글로벌 TV 시장 출하량은 약 4748만3200대로 지난해 동기 대비 2.4% 소 폭 늘며 4년 만에 증가세로 전환했다. 특히 1분기 OLED TV 출하량은 135만1300대로 지난해 동기 대비 11% 증가해 전체 시장 성장률을 크게 웃돌았다.

 

옴디아는 올해 연간 글로벌 TV 시장 출하량을 지난해 대비 소폭 증가한 2억890만7000여대로 추정했다. 글로벌 OLED TV 출하량 역시 지난해보다 약 7.8% 성장한 655만대 수준으로 예상된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