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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 공약] 전국 확대 추진…"현실은 아직 반쪽"

지난 19일 오전 서울 용산구 서울역 대합실 TV에서 전날 열린 대선 후보자 초청 1차 토론회 관련 뉴스가 보도되고 있다. /뉴시스

제21대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여야 후보들이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의 전국망 확대 공약을 내놓았다. 수도권 집중 해소와 지역균형발전을 명분으로 D·E·F 노선을 포함한 구상이 제시됐지만, 정작 A·B·C 노선조차 완공되지 않아 실현 가능성에는 의문이 제기된다.

 

20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GTX A·B·C 노선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D·E·F 노선은 순차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인천·경기·강원을 잇는 경강선 연장과 전국 단위 고속열차망 확장 계획도 공약에 포함됐다.

 

김문수 국민의힘 후보는 GTX를 전국 5대 광역권으로 확장하겠다는 계획을 내세웠다. 김 후보는 "수도권에서만 누리고 있는 GTX를 전국으로 확대하겠다"며 "임기 내 A·B·C 노선 개통 및 D·E·F 노선 착공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부산·울산·경남, 대구·경북, 광주·전남·충청권 등에 GTX급 노선 신설도 포함됐다.

 

GTX는 수도권 기반의 광역급행철도망이지만 이번 대선에서는 양당 모두 이를 전국 주요 광역권으로 확장하겠다는 계획을 공약에 담았다. 정치권이 선거 때마다 GTX 공약을 반복적으로 꺼내는 이유는 이동 시간 단축 등 체감 효과가 크고, 시민 기대감이 높은 교통 인프라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GTX-A 운정중앙역이 개통된 후 파주에서 서울까지 22분 만에 도달할 수 있어 접근성이 눈에 띄게 개선됐다.

 

그러나 현재 GTX 추진 속도를 보면 수도권 기본 노선조차 완공되지 않은 상태다. A노선은 지난해 말 운정중앙~서울역 구간이 개통됐지만, 강남권인 삼성역까지 연결되려면 2028년까지 기다려야 한다. B노선은 착공에 들어갔으나 2030년 이후 완공이 목표다. C노선도 일부 지역 반발로 지연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GTX A·B·C·D·E·F 통합 노선도. /국토교통부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GTX 처럼 광역교통망 구축은 국토 전략 차원에서 접근해야 하며 수익성보다는 사회적 편익 중심 검토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균형발전을 위해서는 지방 내 교통망 구축과 자족 기반 확보가 병행돼야 한다는 설명이다.

 

시장 반응은 지역별로 차이를 보였다. 김포 장기지구(예정 GTX-D 노선) 인근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D·E·F 노선은 아직 구체적 계획조차 없는 상태여서 대선 공약으로 언급됐다고 해서 반응하는 분위기는 아니다"라며 "김포는 현재 공급 물량이 많은 데다 분양 시장도 부진해 GTX 공약이 체감되는 수준은 아니다"라고 전했다.

 

반면 서울 광운대역 인근(예정 GTX-C 노선)과 남양주 왕숙지구(GTX-B 노선)는 일부 매수세 유입이 관측되고 있다. GTX A·B·C 노선은 실제 일부 운행이 시작됐거나 착공이 진행 중인 만큼, 수도권 내에서는 교통망 개선 기대감이 실질적인 시장 반응으로 이어지는 분위기다.

 

장위동 '래미안장위퍼스트하이' 인근에서 공인중개업을 하는 A씨는 "해당 단지 전용 84㎡가 최근 한 달 사이 5000만원가량 올랐다"며 "GTX-C 노선 영향도 있지만, 북서울선 경전철 추진과 장위뉴타운 재개발 호재 등 복합 요인이 있다"고 설명했다.

 

남양주 왕숙지구도 GTX-B 기대감에 따라 대표 단지인 호평동 '평내호평역KCC스위첸'이 최근 한 달 사이 2000만~3000만원가량 상승했고 매매 문의가 늘고 있다는 반응이다.

 

한편 이 위원은 "GTX는 단기 테마로 소모되는 정책이 아니다"라며 "선거 공약으로 제시되더라도 중장기 국토구상 안에서 정책적 균형과 실행력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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