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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기아, '2025 발명의 날' 행사 개최…최근 출원한 특허만 '3000건'

21일 경기도 화성시 남양연구소에서 개최된 '2025 발명의 날' 행사에서 현대차·기아 R&D본부 양희원 사장(왼쪽 여섯번째)과 수상자들이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현대차

현대자동차·기아가 21일 경기도 화성시 남양연구소에서 미래 모빌리티를 선도할 우수 기술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임직원들의 창의적인 연구 개발 활동을 장려하기 위한 사내 특허 경연대회인 '2025 발명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

 

발명의 날 행사는 현대차·기아 연구원들의 우수 신기술 발명 출원을 지원해 미래 핵심 기술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고 글로벌 연구개발 지식 재산권을 확대하기 위한 자리다. 올해 시상식에는 '발명의 날 60주년'을 맞아 김완기 특허청장이 참석, 발명 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한 우수 특허 출원자에 대해 표창했다.

 

특허청장 표창은 최근 10년간 최고 등급 특허를 가장 많이 출원한 차동은 AVP개발전략실 책임연구원에게 수여됐다. 차 연구원은 모빌리티와 거주 공간을 연결하는 기술 등 총 15건의 우수 특허를 출원해 미래 핵심 기술 확보에 기여했다.

 

지난해 사내에서 출원된 발명 특허와 프로젝트 약 3000건도 평가하고 ▲실적 보상 2건 ▲우수 특허 8건 ▲우수 i-LAB 2건 등을 각각 선정했다. 실적 보상 부문에는 ▲주차 환경에 따른 조향 회피 기능이 포함된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기술'(서길원 책임연구원)과 ▲하이브리드 차량의 배터리 출력과 냉각 효율을 높인 '배터리 셀 카트리지 및 모듈 조립체'(최준석 책임연구원)가 수상했다. 두 기술 모두 상용차에 실제 적용돼 상업성과 기술적 완성도를 입증했다.

 

우수 특허상에는 ▲모터와 인버터를 하나로 통합한 냉각 구조(이감천 책임연구원) ▲배터리 상태를 실시간으로 진단·표출하는 관리 시스템(이우주 책임연구원) 등이 최우수 사례로 선정됐다.

 

특히 인버터 통합 냉각 기술은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의 동력 시스템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출력, 무게, 안정성 등을 만족시키는 기술이며, '배터리 건강 상태 정밀 진단 및 사용자 표출 시스템'은 배터리 진단 및 제어 기술을 활용해 배터리 수명을 연장하고 고객 맞춤형 관리 기능을 제공하는 기술이다.

 

이 외에도 이날 현대차·기아는 지난해 운영된 총 150여 건의 i-LAB 활동 중 우수 특허 건수, 특허 정보 제공, 전략 연계 방향성 등을 평가해 ▲전고체 배터리 소재 개발 ▲자율주행·자율주차 인지 기술 개발 등 최우수상 2건도 시상했다.

 

양희원 현대차 사장은 "올해 발명의 날은 특허청과 함께 자동차 산업의 중요성과 발전 가능성에 대한 기대를 보여주는 행보라고 생각한다"며 "연구원들이 열정과 자신감으로 끊임없이 시대에 맞는 연구와 발명을 이어가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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