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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보험

빅4, 車보험 손익 '쇼크'…손해율 85% '경고등'

빅4 손보사 車보험 이익 최대 70% 급감·손해율 80%대 ‘적신호’
잇단 보험료 인하·운행량 증가…하반기 수익성 더 악화될 우려

Chat GPT가 생성한 자동차보험 손해율 악화 이미지./Chat GPT 생성 이미지

자동차보험 시장에 짙은 먹구름이 드리웠다. 빅4 손보사의 1분기 수익이 급감하고 손해율이 치솟는 가운데, 잇단 보험료 인하로 회복의 발판까지 흔들리고 있다.

 

21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올 1분기 손보사 빅4(삼성화재·DB손해보험·현대해상·KB손해보험)의 차보험손익은 전년 동기 대비 최대 70% 급락했다.

 

보험사별로는 DB손해보험의 1분기 차보험손익은 46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1.4% 감소했다. 이어 현대해상이 160억원으로 63% 줄었다. 삼성화재와 KB손해보험은 각각 300억원, 37억원으로 70.9%, 74.7% 급감했다.

 

올해 차보험손익 감소의 원인으로는 자동차보험 손해율 악화가 꼽힌다.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사고보상금 합계를 보험료로 나눈 값이다. 업계에서는 통상 80%의 손해율을 자동차보험 손익분기점으로 보고 있다.

 

4개 보험사의 올 1분기 말 기준 손해율은 평균 82.5%로 전년 대비 3.2%포인트(p) 상승했다. 올해 4월엔 이들의 손해율은 85%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DB손해보험이 87.9%로 가장 높았고 현대해상(86.5%), KB손보(84.7%), 삼성화재(83%) 순이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대형 손보사들의 손해율이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며 "지난 4년 연속 이뤄진 보험료 인하와 유가 하락 등에 따른 운행량 증가, 봄철 나들이객 증가 등의 영향이 있다"라고 설명했다.

 

특히 자동차보험료 인하는 차보험손익 감소에 직격탄으로 작용했다. 보험개발원에 따르면 지난해 보험사들의 자동차보험료 인하로 개인 자동차보험료는 전년 대비 3.6% 감소했다.

 

자동차보험 가입대수는 1882만대로 전년 대비 1.7% 증가한 반면 수입보험료는 13조185억원으로 1.9% 감소했다. 1대당 평균보험료는 69만2000원으로 전년보다 3.6% 줄었다. 2023년 71만7000원으로 전년비 0.8% 줄어든 데 이어 감소폭이 확대됐다.

 

문제는 1분기가 통상 연간 실적 중 가장 양호한 분기로 평가된다는 점이다. 지난해에도 빅4 손보사는 1분기 흑자를 기록한 뒤 분기별 수익이 둔화돼 연말에는 적자로 돌아선 바 있다.

 

DB손해보험는 지난해 1분기 940억원에서 4분기 91억원 적자를 기록했다. 현대해상은 420억원에서 760억원 적자, 삼성화재와 KB손해보험도 1030억원, 146억원에서 각각 680억원 적자, 240억원 적자를 봤다.

 

특히 업계에서는 손보사들이 올해 4월 자동차보험료를 추가로 인하한 만큼 4월 실적이 포함된다면 차보험손익이 더 악화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앞서 4월부터 DB손해보험는 개인용 자동차보험료를 0.8% 인하했다. 삼성화재는 1%, 현대해상 0.6%, KB손해보험은 0.9%를 낮췄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통상적으로 1분기가 다른 분기 대비 자동차보험 실적이 나은 편인데 올해는 1분기부터 실적이 좋지 않다"며 "차보험료 인하가 누적되면서 추후 차보험손익이 악화할 가능성이 커졌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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