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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주] 달바글로벌, 상장 첫날 70%대 급등…오버행 우려도

기관 수요예측 1140대 1·청약 증거금 7조원 몰려
주주 우대·배당·자사주 소각 등 적극적 주주환원 계획

달바 화이트 트러플 퍼스트 스프레이 세럼/달바글로벌

프리미엄 비건 스킨케어 브랜드 '달바'를 운영하는 달바글로벌이 코스피 상장 첫날부터 70% 넘는 급등세를 보이며 증시의 관심을 집중시켰다.

 

22일 오전 10시 6분 기준 달바글로벌은 공모가 6만6300원 대비 약 74.51% 오른 11만5700원에 거래되고 있다. 개장 직후 한때 77.98%까지 상승했으며, 이후에도 70%대 강세를 유지 중이다.

 

달바글로벌은 '승무원 미스트'로 알려진 퍼스트 스프레이 세럼을 비롯해 톤업 선크림, 더블 크림 등으로 인지도를 쌓은 브랜드다. 이번 상장은 국내외 투자자들의 높은 관심 속에 이뤄졌다. 지난달 28일부터 이달 7일까지 진행된 기관 수요예측에서는 1140.88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고, 일반 청약(9~12일)에서는 1112대 1의 경쟁률로 7조705억원의 청약 증거금이 몰렸다.

 

의무보유 확약 비중은 수요예측 주문 물량의 약 24%로, 올해 IPO 기업 중 가장 높은 수준을 보였다.

 

달바글로벌은 이번 상장을 계기로 주주 우대 프로그램도 본격적으로 실시한다. 1주 이상 보유한 주주는 자사몰에서 정가 대비 50% 이상 할인된 가격에 제품을 구매할 수 있으며, 상장 후 한 달 간 쇼핑몰에서 제품 구매 시 7만8000원 상당의 제품 패키지도 제공된다.

 

회사는 상장 이후 연간 순이익의 25% 이상을 현금 배당하고,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자사주 매입 및 소각도 꾸준히 이어가겠다는 방침이다.

 

이번 상장을 통해 달바글로벌은 자사 브랜드의 인지도와 시장 신뢰를 동시에 끌어올리는 데 성공했다는 평가다.

 

다만, 오버행(잠재적 매도 물량) 우려는 여전하다. 달바글로벌의 상장 직후 유통 가능 물량은 32.7%로, 일반적인 IPO 기업의 20~30% 대비 상대적으로 높다. 이에 더해 달바글로벌의 유통가능 물량은 상장 1개월 후 51.7%, 6개월 후 78.6%, 1년 후 83.9%까지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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