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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만공사, 운송사 대상 환적운송 시스템 설명회

사진/부산항만공사

부산항만공사(BPA)가 환적 운송효율 개선을 위한 시스템 보급 확산에 나섰다.

 

BPA는 지난 21일 부산항 환적업무 담당 전체 운송사를 대상으로 환적운송 시스템 설명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TSS 시스템의 개발 경위와 활용 성과, 구체적 사용법 등을 소개하고 운송사와의 의사소통을 증진하기 위해 추진됐다.

 

세계 2위 환적항만인 부산항은 여러 터미널로 분산 운영되면서 서로 다른 부두 간 환적화물이 연간 약 500만 TEU에 달한다. 다른 부두 환적 운송에 따른 추가 물류비용과 운영 비효율 문제는 부산항의 오랜 과제로 지적돼 왔다.

 

이에 BPA는 타 부두 간 환적 운송의 효율성 향상을 위해 운송사의 운송 오더와 터미널 데이터를 실시간 연동하는 TSS 시스템을 구축했다. 특히 다수의 트럭과 화물을 자동 매칭해 최적 순서로 배차하는 그룹 운송오더 기능을 추가해 시스템의 실용성을 강화했다.

 

BPA는 2020년 시스템 기획 단계부터 약 5년간 운송사와의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시스템 기능과 효과를 안내하고, 운송사의 각종 요구사항을 수렴해 시스템을 발전시켜왔다.

 

2022년 시스템 개발 완료 후 2회의 현장 시범 운영을 통해 TSS 이용 시 항만 내 트럭 대기 시간이 절반 수준으로 단축되고, 복화율이 3배 정도 증가하며 터미널 내 리핸들링도 크게 줄어드는 등 운송사와 트럭기사, 터미널 모두에게 유익한 결과를 확인했다.

 

TSS는 2023년 11월부터 부산항 전체에서 본격 운영으로 전환돼 실제 활용을 통한 효과가 검증되고 있으며 사용률도 계속 늘어나고 있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TSS의 핵심 기능과 도입성과 소개뿐만 아니라 실제 시스템 시연을 통해 운송사들이 더 쉽게 시스템을 파악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했다. 또 참석 운송사와의 질의응답 시간을 충분히 확보해 이용자의 궁금증을 해결하고 도입 목적을 공유하는 데 중점을 두고 진행했다.

 

BPA는 각기 다른 운송사의 여건을 고려해 TSS를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BPA 무료 제공 시스템 활용, 중계망 사업자 시스템 활용, 자체 시스템 TSS 기능 개발 시 Open API 제공 등 3가지 방안을 준비했으며 운송사는 상황에 따라 3가지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해 시스템을 사용하면 된다.

 

송상근 BPA 사장은 "부산항이 세계 2위의 환적항만으로서 지위를 지키기 위해서는 환적 경쟁력 확보가 가장 중요하다"면서 "TSS 시스템을 포함한 디지털 전환은 부산항의 경쟁력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되며, 계속 항만 이해관계자들과 밀접하게 소통하고 협력해 현장에 필요한 실질적 지원을 계속해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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