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산업>전기/전자

"AI 바람 타고 날았다"…LG 휘센, 에어컨 판매 '질주'

휘센, 1~4월 판매 45%↑…'말 알아듣는 에어컨' 호응
'AI 음성인식·맞춤형' 효과…구독 고객도 2배 증가
25주년 맞아 전 제품 리뉴얼·다큐 공개

LG전자의 휘센 스탠드형 에어컨의 1~4월 누적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45% 증가했다. 위 사진은 LG 휘센 AI 오브제컬렉션 광고영상 캡처 이미지. /LG전자

LG전자가 인공지능(AI)을 적용한 휘센 에어컨으로 여름 성수기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음성인식과 맞춤형 냉방 기능 등 사용자 경험을 강화한 신제품이 판매 호조를 보이는 가운데, 브랜드 출범 25주년을 맞아 마케팅 활동도 전방위로 확대하고 있다.

 

25일 LG전자에 따르면 올해 1~4월 휘센 스탠드형 에어컨 누적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45% 증가했다. 특히 지난 3월 한 달간 가정용 에어컨 판매량은 전년 대비 80% 급증했다. 예년보다 이른 무더위 예보와 함께 AI 기능 탑재 제품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어난 영향이다.

 

올해 초 출시된 'LG 휘센 오브제컬렉션 타워I'와 '뷰I 프로'에는 'AI 음성인식' 기능이 적용됐다. "덥다", "땀나네"처럼 일상적인 표현만으로도 사용자의 의도를 인식해 자동으로 온도와 풍량을 조절한다. 리모컨 없이도 음성으로 손쉽게 제어할 수 있다.

 

LG전자는 판매 호조에 맞춰 이달부터 휘센 브랜드의 통합 마케팅(IMC) 캠페인을 본격 진행 중이다. '휘센 AI로 완성된 저마다의 쾌적함'을 슬로건으로, 공중파와 케이블 TV는 물론 유튜브, OTT, 엘리베이터, 전광판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AI 에어컨=휘센' 이미지를 집중적으로 알리고 있다.

 

에어컨을 구독 형태로 이용하는 소비자도 늘고 있다. LG전자 관계자는 "올해 에어컨 구독 고객 수는 전년보다 2배 이상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구독을 이용하면 ▲제품 상태 점검 ▲필터 교체 ▲UV 살균 등 전문 케어 서비스는 물론 무상 수리 혜택이 함께 제공된다.

 

LG전자의 휘센 스탠드형 에어컨의 1~4월 누적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45% 증가했다. 특히 지난 3월 한 달간 가정용 에어컨 판매량은 전년 대비 80% 급증했다. 위 사진은 늘어나는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LG전자 직원들이 경남 창원의 LG전자 에어컨 생산라인에서 스탠드 에어컨을 생산하고 있는 모습. /LG전자

늘어나는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LG전자는 지난 3월부터 경남 창원공장 에어컨 생산라인을 전면 가동 중이다. 올 1분기 기준 생산 가동률은 138.4%에 달했다. 제품 설치 대기 해소를 위해 전문 인력도 추가 투입했다.

 

한편 LG전자는 휘센 브랜드 론칭 25주년을 맞아, 고객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에어컨 풀라인업을 완성했다. 지난달 말까지 벽걸이형, 이동식, 창호형 등 고급형부터 실속형까지 전 제품을 2025년형 신제품으로 출시 완료했다. LG전자 고객은 전국 베스트샵 매장 상담이나 공식 온라인몰(LGE닷컴) 기획전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에어컨을 추천받을 수 있다.

 

휘센은 '휘몰아치는 센 바람'이라는 한글 의미와 '회오리바람+전달자'라는 영문 의미를 담고 있다. LG전자는 브랜드의 25년 여정을 기념해 다큐멘터리 '휘센, 25년의 바람'을 제작해 오는 6월 초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국내 최초 가정용 에어컨이 출시된 1968년 금성사 시절부터 2025년형 공감지능 AI 에어컨에까지 기술 진화의 흐름을 조망한다.

 

채상철 LG전자 ES마케팅담당 상무는 "25년간 고객들이 보내주신 꾸준한 사랑으로 휘센이 지금의 파워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삶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가치를 전하는 브랜드로 진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