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K·모아·애큐온 등 인공지능 기술 탑재…"효율성 높였다"
인력이탈 요인으로 작용할 우려도…"급진적인 이탈 없을 것"
주요 저축은행이 일부 심사와 단순 민원 처리 업무를 인공지능(AI)으로 대체하는 등 디지털전환(DT)에 나서고 있다.
29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달 OK금융그룹은 인공지능 전담팀을 신설했다. OK저축은행과 OK캐피탈 등 계열사에 인공지능 기반 업무를 도입하기 위해서다.
모아저축은행은 자사 앱인 모아디지털뱅크에 인공지능 기반 악성 앱 탐지 시스템을 구축했으며 애큐온저축은행은 투자은행(IB)과 모기지 심사 시스템에 인공지능 기반 심사 시스템을 적용했다.
이처럼 저축은행권이 인공지능 업무를 도입하면서 주요 대선 후보자의 공약에도 관심이 집중된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AI융복합 산업 활성화 등 인공지능에 적잖아 공을 들이겠다는 공약을 수립했다. 김문수 국민의힘 후보는 차세대 AI 원천기술 개발 지원 및 100조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해 AI유니콘을 지원하겠단 계획이다.
저축은행권은 인공지능 기술 발전에 남다른 관심을 쏟고 있다. 타 금융업권 대비 디지털전환 작업에 늦게 착수한 데다 중소규모 저축은행은 저축은행중앙회 통합앱을 사용하고 있다. 개별사로 보면 여전히 디지털전환을 시도하고 있는 초기 단계로 볼 수 있다.
향후 인공지능 산업이 확대되면 AI를 활용한 신용평가모형을 전방위적으로 보급하는 등 효율성을 높일 전망이다. 현재 저축은행권에서는 생성형 AI를 실무에 활용하는 추세다. 그러나 효율적인 사용방안 혹은 관련 매뉴얼은 미진하다.
한 저축은행 관계자는 "생성형 인공지능의 종류와 사용 방법이 다양하다. 그러나 효율적인 사용방안 등에 관한 논의는 이뤄지지 않고 있다"라며 "인공지능 사업의 전방위적인 확산이 업무 효율성을 높여줄 수 있길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효율성이 높아지면서 인공지능이 저축은행 임직원의 일자리를 대체할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실제로 업황악화와 디지털전환이 겹친 탓에 단순 상담 인력의 경우 기존 인력이 떠나면 채용하지 않고 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전국 저축은행 79곳에서 종사하는 임직원은 9563명이다. 저축은행 임직원은 지난 2022년 1만명을 돌파했지만 이후 감소세를 기록하고 있다.
또 다른 저축은행 관계자는 "저축은행은 은행권 대비 자산 규모나 수익성이 떨어지는 만큼 신규 기술 도입에 보수적인 성향을 나타냈다"라며 "그러나 디지털전환을 시도하면서 소비자의 요구사항을 파악했고 국가적인 차원의 인공지능 산업 투자가 이뤄지면 신규 금융서비스에 관한 과감한 도전도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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