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인구구조 변화가 소비둔화에 미치는 영향
우리나라의 인구구조 변화로 2025~2030년 소비증가율이 약 1%포인트(p) 둔화할 것으로 전망됐다. 고령층 비중이 빠르게 늘어나고, 이들이 은퇴 후 소득이 제한되면서 소비가 줄어드는 영향이다. 1인가구도 취약가구 비중을 높여 소비증대 효과를 낮추는 것으로 분석됐다.
한국은행이 1일 발표한 '인구구조 변화가 소비둔화에 미치는 영향'에 따르면 2013~2024년 민간소비증가율은 2001~2012년에 비해 연 평균 1.6%p 낮아진 것으로 집계됐다. 물가상승률이 낮아지고 금리인하로 금융여건이 완화되면 소비도 개선돼야 하지만, 제대로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한은은 우리나라의 소비 둔화가 인구구조 변화에 있다고 강조했다.
박동현 조사국 구조분석팀 차장은 "가계부채가 누적되고, 소득 양극화가 이어지면서 소비가 감소하고 있다"면서도 "인구구조 변화로 우리 경제의 소득창출여력, 소비성향, 소비구성이 변화해 소비에 지속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 노령층 늘며, 소비성향 '뚝'
보고서는 소비가 줄어든 이유로 인구 규모 감소를 꼽았다.
인구 감소는 생산 연령 인구수도 낮춰 노동 투입의 기여도를 줄인다. 줄어든 노동 기여도는 성장잠재력을 낮추고 가계의 소득 창출여력을 약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2023년~2024년 중 소비증가율은 인구감소로 평균 0.3%p 낮아졌다.
고령층의 증가도 한 몫했다. 기대수명이 연장되면서 노후대비로 전 연령층의 소비성향이 하락하고 있는데 60대 이상의 고령층 확대가 전체 소비성향을 낮추고 있다는 설명이다.
박 차장은 "단기간에 추가 노후자금을 마련해야 하는 고령층일수록 소비성향이 크게 하락하는 경향이 있다"며 "소비성향이 낮아진 55~69세 연령층 비중이 2010년 14%에서 2024년 23%로 확대돼 소비성향이 크게 낮아졌다"고 말했다.
지난 10여년간 소비성향은 2010~2012년 76.5%에서 2022~2024년 70%로 6.5%p 감소했다.
고령층 소비성향이 달라진 이유는 은퇴 후 소득이 제한됐기 때문이다. 연령별 소득수준을 보면 60대의 경우 공적이전 소득은 늘어나지만, 근로 소득은 50대(442만원)와 비교해 296만원(67%) 감소했다. 이로 인해 소비수준은 50대에 비해 약 9% 감소했다.
◆ 1인가구, 소득 불안정해 소비기여 낮아
보고서는 정부의 사회보장지출이 확대된 부분이 민간소비를 약화시킬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현재 저출생·고령화에 대응해 정부의 사회보장지출을 확대하고 있다. 가계가 직접 부담하던 보건·교육 소비 중 일부가 정부소비로 대체돼 가계의 소비가 줄어들 수 있다는 지적이다.
박 차장은 "국내총생산(GDP)에서도 정부소비 비중은 꾸준히 확대되는 반면 민간소비 비중은 축소되고 있다"며 "정부의 사회보장 지출 확대는 소득의 재분배라는 측면도 있지만, 가계의 최적 소비결정을 왜곡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밖에도 보고서는 1인가구 확산이 외부 충격에 취약해 소비회복에 크게 기여하지 못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혼인률이 낮아지고 60세 고령자가 늘어나면서 1인가구가 양적으로 소비를 증가시켰던 것은 맞지만, 코로나19 팬데믹 등 외부충격에 취약해 소비에 기여하지 못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2020년~2024년 중 전체 가계 소비증가율(1.1%)에 따르면 1인가구 확산 등으로 인한 전체가구수 증가는 전체 소비를 0.2%p 올렸지만, 1인가구 중심의 소비성향 하락은 전체소비를 0.3%p 낮췄다.
박 차장은 "1인가구는 저소득·고령층 비중이 높고, 고용 안정성이 상대적으로 낮다"며 "가구원간 위험분담이 어려워 외부충격이 취약하다"고 말했다.
보고서는 인구 구조가 이 상태로 지속될 경우 2025~2030년 중에는 소비가 1%p 둔화할 것으로 예상했다. 인구구조 변화로 2012년~2024년 소비증가율이 연평균 약 0.8%p 둔화한 것보다 크다.
박 차장은 "고령층에 진입하는 2차 베이비부머(1964~1974년)는 이전 세대에 비해 교육수준이 높고 건강상태도 양호하며 계속근로 의향도 큰 편"이라며 "이들이 자영업보다 안정적인 사용일자리에 일하게 할 경우 성장잠재력 저하를 낮추고, 이들의 미래소득에 대한 불확실성을 낮춰 노후 불안으로 인한 소비성향이 위축되는 것을 완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