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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주4.5일·정년연장' 대선 앞두고 고민 깊어진 재계…미국 관세 등 악재 속 임단협 갈등 확대

현대차·SK하이닉스·HD현대 등 7∼8% 인금인상·정년 연장 요구
대선후보 공약과 맞물려 기업 부담 확대

현대차 울산공장 수출 부두

제 21대 대통령 선거를 목전에 두고 임금 및 단체협상(임단협)에 나선 주요 대기업 사용자측과 노동조합의 갈등이 확대되고 있다. 노조가 큰 폭의 임금 인상과 정년 연장 등을 요구안으로 내세운 가운데 사측은 미국 관세 폭탄과 글로벌 경기침체 등에 따른 어려움을 이야기하며 난색을 표하고 있다. 특히 기업들은 노조가 내세운 요구안이 이번 대통령 후보들의 공약과 맞물리면서 고민이 깊어지는 모습이다.

 

1일 재계에 따르면 자동차와 조선, 반도체 등 지난해 실적이 양호했던 대기업 노조를 중심으로 7∼8%대의 높은 임금 인상률과 정년 연장과 성과급 요구 등을 요구하고 있다.

 

현대차 노조는 지난달 28∼29일 열린 임시 대의원대회에서 월 기본급 14만1300원 인상(호봉승급분 제외·금속노조 지침)과 전년도 순이익의 30% 성과급 지급을 내용으로 하는 임단협 요구안을 확정했다. 또 정년을 국민연금 수령을 개시하는 전년도 말(최장 64세)로 연장할 것도 제안했다. 임금 삭감 없이 금요일 근무를 4시간 줄이는 주 4.5일제와 통상임금의 750%인 상여금을 900%로 인상하고, 직군·직무별 수당을 인상 또는 신설하는 안도 요구안에 포함됐다.

 

한국GM 노조는 기본급을 14만1300원 인상하는 동시에 당기순이익의 15%를 성과급으로, 통상임금의 500%를 격려금으로 지급하는 요구안을 내놨다. 이런 요구안이 현실화할 경우 1인당 6000만원이 넘는 성과급과 격려금이 지급돼야 한다.

 

SK하이닉스 노조는 임금 8.25% 인상, 연봉 상한선 상향, 초과이익분배금(PS) 배분율 상향 및 상한 폐지 등을 요구 중이다. 다만 SK하이닉스는 지난해 고대역폭메모리(HBM) 경쟁력을 발판으로 역대 가장 많은 23조4673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한 만큼 올해 상당 폭 인상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11월 21일 실시된 HD현대중공업 2024 임단협 2차 잠정합의안 조합원 찬반투표에서 노조원들이 개표 작업을 벌이고 있다/뉴시스

전 세계적으로 선박 발주량이 증가하고 선가가 오르는 등 '슈퍼사이클'을 맞은 조선업계도 비슷한 분위기다. HD현대중공업과 한화오션 노조는 각각 기본급 14만1300원 인상안을 만들어 임단협 교섭에 나섰다. 지난해 수준의 성과급 및 격려금에 더불어 한화오션은 120만원의 하계 휴가비 지급이 요구안에 추가됐다. 이 외에도 포스코와 대한항공 노조도 기본급 7.7% 인상을 포함한 요구안을 제시했다.

 

매년 주요 기업들의 임단협이 시작되지만 올해는 대선(6월3일)과 맞물리면서 노조의 요구안에도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현대차, 포스코, HD현대중공업 등 노조가 요구한 주 4.5일과 정년 연장은 유력 대선 주자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공약이다. 김문수 국민의힘 후보는 정년 연장과 관련해 퇴직후 재고용을 공약으로 내세운 만큼 정년 연장 이슈는 피해가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사측에서는 노조의 요구안 전체를 수용하진 않지만 새 정권의 핵심 공약과 맞닿을 경우 외면하긴 쉽지 않기 때문이다.

 

재계 관계자는 "올해는 조기 대선 일정과 맞물리면서 임단협을 둘러싼 노사간 치열한 신경전이 예상 된다"며 "이같은 노사 갈등은 글로벌 경쟁력을 위축시켜 미래 불확실성을 확대시킬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삼성전자, LG전자, SK이노베이션 등은 올해 초 임단협을 마치고 노사가 협력을 통해 실적 개선에 집중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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