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학년도 수능 6월 모의평가 수학영역은 작년 수능과 비슷한 수준에서 출제됐다는 분석이 나왔다.
EBS 현장교사단은 이번 시험이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 기반해 출제됐으며, 학교 수업 중심의 개념 학습으로도 충분히 대비할 수 있는 문항들로 구성됐다고 밝혔다.
이번 모의평가 수학영역은 과도한 계산이나 공교육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은 배제하고, 개념 이해와 논리적 추론 능력을 측정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문제풀이 기술보다는 기본 개념과 원리를 적용해 해결할 수 있는 문항이 다수 출제됐으며, 복잡한 연산은 줄었다.
공통과목인 수학Ⅰ과 수학Ⅱ에서는 다양한 개념이 고루 출제됐고, 선택과목인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도 교육과정 내 개념을 중심으로 구성됐다. 교사단은 "특히 수학Ⅰ의 14번 문항은 사인법칙과 코사인법칙을 활용하는 문항으로, EBS 연계 체감도가 높으면서도 변별력을 갖춘 문제"라고 평가했다.
수학Ⅱ에서는 미분과 적분 개념을 바탕으로 개형 추론, 넓이 구하기 등이 출제됐다. 교사단은 "복잡한 계산 없이 해결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라며 "확률과 통계에서는 조건부확률과 중복조합 문항이 변별력을 가르는 문항으로 작용했으며, 미적분에서는 합성함수와 극한 개념을 이용한 고난도 문항들이 출제됐다"고 분석했다.
EBS 연계율은 공통과목에서 각각 6문항씩, 선택과목에서는 과목별로 3문항씩 연계됐다. 교사단은 "EBS 교재 학습과 학교 수업 중심의 준비가 여전히 유효함을 보여주는 시험"이라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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