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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오션, 초대형 암모니아운반선 '친환경 기술' 개발 박차

김종서 한화오션 상선사업부장 사장(왼쪽)과 한국선급 이형철 회장이 15만CBM급 초대형 암모니아운반선 기술협력 MOU에 서명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한화오션

한화오션이 글로벌 선급과 협력해 초대형 암모니아 운반선을 비롯한 친환경 선박 관련 기술 확보에 나선다.

 

한화오션은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진행 중인 국제선박전시회 노르쉬핑 2025에서 한국선급(KR), 노르웨이선급(DNV) 등과 총 3건의 친환경 기술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한국선급(KR)과는 15만CBM(큐빅미터)급 초대형 암모니아 운반선 개발에 나선다. 현재 건조되고 있는 암모니아 운반선은 9만 3000CBM급이 가장 큰 사이즈다. 암모니아는 연소 시 이산화탄소가 전혀 배출되지 않는 친환경 연료다. 향후 무탄소 시대를 이끌어 갈 대표적인 연료로 주목받고 있다.

 

한화오션은 한국선급과 LNG운반선의 선수거주구 배치 설계 변경을 위한 기술협력 양해각서도 체결했다. 선수거주구 배치 설계를 변경하면 에너지 절감 장치의 배치 최적화를 통해 친환경 선박 설계로 이어질 수 있다.

 

DNV와는 맥티브 연료탱크 관련 기술협력을 추진한다. 맥티브 연료탱크는 한화오션과 포스코가 개발한 고망간강 기반 LNG 연료탱크다. 선박 정박 중 선박의 발전기를 끄고 육상에서 공급되는 전력을 활용하는 콜드 아이어닝 기술에 최적화한다는 구상이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글로벌 선급 및 주요 파트너들과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친환경 선박 기술의 상용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다양한 공동 개발 프로젝트를 통해 기술 신뢰도를 높이고 국제 친환경 기준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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