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선급(KR)은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지난 3일부터 개최 중인 노르쉬핑 2025에서 HD현대미포, HD한국조선해양과 함께 '구조 건전성 평가(Engineering Critical Assessment, ECA)를 활용한 액화가스운반선의 Type-C 탱크 설계'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해운업계의 탈탄소화 흐름에 따라 LNG, 암모니아, 수소 등 친환경 연료를 사용하는 선박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들 연료는 주로 고압 및 극저온 상태의 액화가스 형태로 저장·운송돼 연료탱크의 구조 안전성 확보가 친환경 선박 설계의 핵심 기술로 대두되고 있다.
이번 협약은 친환경 선박에서 널리 활용되는 IMO Type-C 독립형 탱크의 구조 안전성과 설계 신뢰도 확보를 통해 친환경 선박 기술을 선도하기 위해 추진됐다.
Type-C 탱크는 구조적 독립성과 고압화물 적재 가능성으로 중소형 가스운반선 및 벙커링선에서 활용이 늘어나고 있어 정밀한 구조해석 역량이 필수로 요구된다.
3개 기관은 Type-C 탱크의 설계 초기 단계부터 파괴역학 기반 구조 건전성 평가라는 고도화된 구조 해석 기법을 적용하기로 했다. 구조 건전성 평가는 파괴역학 이론을 바탕으로 금속 구조물의 균열을 시뮬레이션으로 예측하고, 실제 운항 조건에서의 구조물 안전성을 공학적으로 분석하는 기법이다.
협약에 따라 HD현대미포는 탱크의 구조강도 및 피로강도 평가를, HD한국조선해양은 구조 설계 및 구조 건전성 평가를 담당한다. KR은 선급 규칙과 액화가스운송선박 국제 기준인 IGC코드에 따라 설계의 안전성과 적합성을 검토하고 개념승인(AIP, Approval in Principle)을 부여할 예정이다.
이동진 HD현대미포 전무는 "이번 협력을 통한 AIP 확보로 친환경 선박 시장에서 HD현대미포의 경쟁력이 강화될 것"이라며 "고부가가치 기술 개발로 조선해양산업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이동주 HD한국조선해양 상무는 "고도의 구조 평가 기술을 적용한 공동 프로젝트에서 친환경 선박용 연료 탱크의 구조 안전성과 설계 합리성을 동시에 확보하는 기술적 진전을 이루겠다"고 말했다.
연규진 KR 상무는 "이번 협력은 구조 건전성 평가 기반 구조설계를 본격 도입하는 좋은 기회"라며 "조선업계의 차세대 친환경 선박 개발을 위한 기술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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