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선급(KR)이 삼성중공업과 차세대 LNG 운반선 개발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KR은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열리고 있는 노르쉬핑 2025에서 삼성중공업과 '3기 화물탱크 적용 174K LNG 운반선 개발'에 관한 업무 협약을 지난 4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174K급 LNG선은 모든 선종이 대형화되는 추세 속에서도 여전히 전 세계 LNG조선 시장에서 가장 표준적인 선형으로 자리잡고 있다. 매년 수십 척 이상이 발주되는 주요 선종이다.
양 사는 17만 4000㎥급 LNG 운반선의 기술 경쟁력을 더 강화하기 위해 기존 4개의 화물탱크를 3개로 줄이는 축소설계를 적용하면서 경제성과 구조적 안전성을 동시에 확보할 계획이다.
탱크수 축소를 통해 선체 경량화로 연료 효율이 향상되고 LNG의 자연 증발 및 기화하는 현상이 감소하게 돼 경제적 운항비용 절감으로 이어질 수 있다. 펌프타워의 수가 줄어들어 유지 보수 측면에서도 운용 효율성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탱크 크기가 커질수록 탱크 내 내부 액체가 출렁이는 슬로싱 현상이 증가하게 되는데, 이는 탱크 벽면 및 구조물에 압력을 반복적으로 가함으로써 선박의 구조적 안전성에 영향을 줄 수 있다.
KR은 해당 선박 설계가 선급규칙 및 국제협약에 부합하는지를 면밀히 검토하고, 구조적 안전성과 적합성을 검토한 후 개념승인을 부여할 계획이다.
장해기 삼성중공업 부사장은 "이번 공동개발 프로젝트는 삼성중공업의 선도적인 기술력이 적용된 대표적인 사례"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기술 혁신을 통해 차세대 선박 시장에서 독보적인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형철 회장은 "이번 협력은 차세대 174K LNG 운반선 개발에 있어 의미있는 진전이라고 할 수 있다"며 "KR은 앞으로도 산업계 기술 지원에 적극 나서며 미래 선박 기술 발전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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