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이 부산시와 경남도의 행정통합 논의가 활발해지는 가운데 양 시·도 공동 운영 경험을 바탕으한 선도 사례로 관심을 끌고 있다.
부산·경남 행정통합 공론화위원회는 오는 13일부터 7월 중순까지 경남·부산에서 시도민 토론회를 개최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경자청은 2004년 3월 30일 개청 후 부산시와 경남도가 각각 50% 인력과 예산을 분담하며 공동으로 정책을 기획·집행하는 조합 형태의 특수조직으로 운영되고 있다.
경제자유구역청 가운데서도 드물게 2개 자치단체가 대등하게 참여하는 협력형 행정체계를 성공적으로 운영해 현재 추진 중인 행정통합 논의에서 주목할 만한 운영 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개청 후 21년간 외국인 투자 유치, 첨단산업 클러스터 조성, 글로벌 물류 허브 구축 등 전략사업에서 부산과 경남의 역량을 통합해 국가적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는 평가다.
이런 역량 통합은 외국인 투자 유치 실적에서 두드러진다. 2004년 개청 이후 21년간 누적 실적은 FDI 신고액 50억 7000만 달러를 기록하며 글로벌 투자 허브로 자리잡았다.
주요 투자국은 유럽 15억 3000만 달러, 아시아 11억 7000만 달러, 미주 10억 4000만 달러, 일본 3억 7000만 달러, 기타 9억 6000만 달러 등으로 다변화된 투자 구조를 보이고 있다.
박성호 청장이 올해 1월 취임한 이후 불확실한 대내외 경제 여건 속에서도 외국인 투자 유치에 총력을 기울인 결과, 5월말 기준 외국인직접투자 실적이 3억 53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같은 기간 대비 역대 최고 실적이며 2024년 동기 2억 1198만 달러 대비 약 66% 증가한 수치다.
외국인 투자 유치 가속화를 위해 경자청은 부산항 신항, 가덕신공항, 진해신항 등 트라이포트 물류 네트워크를 조성하고 있으며 중동, 동남아, 유럽 등 전 세계를 대상으로 투자 유치 활동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경자청은 시·도 통합 논의의 밑그림이 될 수 있는 모범사례로 평가받는다. 단순히 협력행정의 사례를 넘어 제도적 통합 이전에도 실질적 통합이 가능하다는 점을 입증한 조직이기 때문이다.
박성호 청장은 "연합군으로 결성된 부산·경남 공무원들이 국내외에서 총성 없는 경제전쟁에서 치열한 전투를 벌이고 있다"며 "BJFEZ는 부산과 경남이 하나의 목표를 갖고 협력하며 세계로 나아가는 실질적 통합 모델이며 행정통합 논의의 실천적 밑그림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 동남권 경제벨트 조성, 글로벌 기업 유치, 스마트 물류 생태계 확대 등을 통해 부산과 경남의 공동 발전을 이끌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단순히 경제정책 집행기관을 넘어, 지역통합 행정의 미래를 선도하는 기관으로 거듭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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