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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보험

KB라이프, 요양사업 기반으로 신성장 동력발굴 모색

올해 1분기 당기순익 870억원…전년 比 7.7% 감소
요양 신사업과 상품 포트폴리오 다변화로 수익성 전환 가속

KB라이프타워./KB라이프생명

정문철 대표 체제 첫해를 맞은 KB라이프가 지난 1분기 기대에 못미치는 성적표를 내놨다. 그동안 신사업에 집중했던 KB라이프는 수익성 회복을 위해 건강보험 등 제3보험 시장 공략과 상품 포트폴리오 다변화에 나설 계획이다.

 

10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KB라이프생명의 1분기 순이익은 870억원으로 전년 동기(943억원) 대비 7.7% 감소했다. 세부 손익을 살펴보면 보험영업손익과 투자영업손익 모두 위축된 모습을 보였다. 1분기 보험영업손익은 773억원으로 전년 동기(828억원) 대비 6.6% 감소해 수익성이 둔화했다. 투자영업손익 역시 금리 변동성 여파로 전년 동기 486억원에서 11.5% 줄어든 430억원으로 집계됐다.

 

특히 주요 경영지표인 지급여력(K-ICS·킥스) 비율과 보험계약마진(CSM)도 동반 하락했다. 재무건전성을 나타내는 K-ICS 비율은 234.1%로 전년 동기 대비 69.7%포인트(p) 하락했다. 미래 수익성을 가늠하는 지표인 CSM 잔액도 2조9897억원으로 7.7% 감소했다. 신계약 CSM은 125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3% 낮아졌다.

 

KB라이프 관계자는 "전년 동기 일회성 기타 이익요인 기저효과 해소로 당기순이익이 감소했다"며 "적극적인 자산 운용을 통한 이자·배당이익이 계획 대비 26억원 증가했고 보험금융 이자비용이 개선되는 등 경상이익 체력을 강화했다"고 설명했다.

 

그동안 KB라이프는 요양시설 등 신사업 확장에 공을 들여왔다. 지난 2023년 10월 KB손해보험으로부터 요양사업 자회사 KB골든라이프케어를 인수한 이후 꾸준히 관련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KB골든라이프케어는 지난 2017년 1월 강동케어센터 개소를 시작으로 ▲위례빌리지 ▲서초빌리지 ▲평창카운티 등을 차례로 선보였다. 올해는 5월 은평빌리지를 개소했고 8월 광교빌리지, 10월 강동빌리지 등을 순차적으로 개소할 계획이다.

 

다만 KB골든라이프케어는 2023년 KB라이프 계열사로 편입 이후 요양시설 인프라 확대에 따른 비용 증가로 2023년 54억원, 2024년 75억원의 순손실을 기록했다. 지난 5월 KB라이프는 500억원 유상증자를 통해 미래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요양시장의 선도적 지위를 더욱 공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신사업에서도 수익 개선이 지연되면서 KB라이프의 미래 중장기 수익성 확보에도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KB라이프는 신사업 확장뿐만 아니라 본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수익 안정성 확보에도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보장성 보험을 중심으로 상품군을 다변화해 CSM을 확대하고 가시적인 수익성 조기 확보에 나선다. 앞서 KB라이프는 지난 4월 건강보험 신상품을 선보이면서 포트폴리오 균형을 강화했는데 KB라이프가 건강보험 상품을 출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KB라이프 관계자는 "그동안 종신보험 중심이었던 상품 포트폴리오를 보장성 보험 위주로 전환하고 있다"며 "장기적인 성장을 위해 다양한 보장성 상품을 개발하고 판매해 본업 경쟁력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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