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통공사가 도시철도 화재 사고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열차 내 화재 발생 시 초기 대응 능력을 실질적으로 강화하기 위한 종합 대책을 추진한다고 10일 밝혔다.
공사는 2003년 대구 지하철 화재 참사를 계기로 2006년까지 전동차 내장재를 난연 또는 불연 자재로 전면 교체를 완료했다. 또 역사 내 스프링클러와 유도등 등 핵심 소방설비의 지속적인 개량·설치 및 정기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현재 도시철도 전 노선 열차에는 CCTV가 설치돼 있으며 1호선과 4호선의 경우 종합관제소에서 실시간 영상 확인이 가능한 상태다. 공사는 오는 2026년 4월까지 2·3호선에도 실시간 영상 연동 시스템을 확대 적용해 모든 노선에서 비상상황 발생 시 신속한 관제 대응이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화재 시 대피가 어려운 고심도 역사인 만덕역, 물만골역 등에는 구조용 손수건을 피난 경로 인근에 분산 배치해 유사시 승객이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부산소방재난본부와의 협력을 통해 관할 12개 소방서별 관내 역사에서 화재 대피 합동훈련을 6월 중 진행할 계획이다.
공사는 기관사·관제사·역무원 간 실시간 정보 공유와 유기적 대응이 가능하도록 연계 대응체계 및 훈련 기반을 꾸준히 강화하고 있다.
특히 2호선 민락센텀시티 구간과 3호선 만덕미남역 구간에서는 열차 내 화재 상황을 가정한 3개 직군 합동 실무훈련을 실시해 현장 대응 역량을 점검한다.
이와 더불어 공사는 열차 화재 발생 시 승객 안전 행동요령 홍보를 병행하고 있으며 1~4호선 99개 역사를 대상으로 외부 전문 기관의 화재안전진단을 진행하고 있다. 진단 결과에 따른 개선 권고사항은 단계적으로 반영할 방침이다.
이병진 사장은 "화재 대응은 설비만큼이나 실천이 중요하다"며 "실질적 대응 능력을 높여 단 한 명의 인명 피해도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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