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시장 이동환)가 민선 8기 들어 3년 동안 탄소중립과 녹색성장 실현을 위해 환경 전 분야에서 빠르게 변화의 발걸음을 내딛고 있다. 생태환경 보전과 미세먼지 저감,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등 다각적인 정책을 통해 친환경 대도시로 도약하고 있다는 평가다.
이동환 고양시장은 "기후위기는 더 이상 미래의 위협이 아닌 현재의 현실"이라며 "고양시는 대도시로서 책임감을 갖고 기후 대응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2034년까지 온실가스 39% 감축… 실행력 담은 녹색 전략 가동
시는 지난달 '제1차 고양특례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2025~2034)'을 공식 발표했다. 목표는 2030년까지 2018년 대비 온실가스 배출량 36% 감축, 2034년까지는 39% 감축이다. 이를 위해 건물·수송·농축산·폐기물·흡수원 등 5대 분야에서 총 19개 전략과 105개 세부사업을 추진한다.
정책 수립 과정에서도 시민 참여를 강조했다. 부서별 의견 수렴, 간담회, 공청회 등 절차를 통해 실현 가능한 로드맵을 마련했다는 것이 시의 설명이다.
◆환경교육 강화·국제무대 진출로 정책 외연 확대
고양시는 지역 맞춤형 탄소중립 정책 지원을 위해 '탄소중립지원센터'를 고양연구원 내에 개소했고, 장항습지생태관을 생태교육·관광 거점으로 육성 중이다. 이 밖에도 환경교육센터에서는 지난 3년간 자연환경해설사 60명을 배출하고, 생애주기별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연간 1만여 명의 유아·학생·성인이 교육에 참여했다.
국제협력도 강화하고 있다.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와 이클레이 총회에 참가해 고양시 정책을 세계에 알렸고, 올해는 '기후 중립·스마트 시티 커뮤니티'에도 가입해 정책 교류에 나섰다.
◆미세먼지 저감 가시적 성과… 도시숲·친환경 차량 확대
미세먼지 저감에도 성과가 뚜렷하다. 지난 3년간 노후 경유차 4,145대 조기 폐차를 유도해 약 45.8톤의 미세먼지를 줄였다. 올해는 1,800여 대에 추가 지원할 예정이다.
생활권 녹지 확충도 이어졌다. 2022년부터 도시숲·포켓숲 47개소를 조성해 총 8,600㎡ 규모 녹지를 확보했으며, 올해 안으로 16개소를 추가 조성할 계획이다. 또 고양시 등록 전기차는 1만 3천 대를 넘어서며 급속충전소도 확대 중이다. 킨텍스에는 최대 46대 동시 충전이 가능한 국내 최대 전기차 급속충전소도 들어섰다.
◆신재생에너지 보급 '5년 연속 최우수'… 수소도시 구축도 시동
고양시는 공공시설을 활용한 태양광 설치 외에도 민간 주도 BOT 방식으로 대형 발전설비 구축에 나서고 있다. 2022~2024년 사이 국도비 92억 원을 확보해 민간·공공 1,000여 곳에 태양광, 지열 등 설비를 지원했다. 그 결과 고양시는 5년 연속 'RE100 보급 달성률' 부문 S등급을 받았다.
올해는 국비 6억 원을 추가 확보해 신재생에너지 확산을 이어가며, 지난해에는 경기북부 최초로 '미니 수소도시 조성사업'에 선정돼 50억 원의 도비도 확보했다. 시는 오는 2027년까지 수소생산시설을 조성해 상업운전에 나설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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