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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선급-HD현대삼호, AI 설계 솔루션 협약 체결

사진/한국선급

한국선급(KR)과 HD현대삼호가 AI 기술을 활용한 조선업 설계 혁신에 나섰다.

 

KR은 11일 HD현대삼호와 '설계 및 해석 업무 혁신을 위한 AI 기술 기반 솔루션 개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력은 급변하는 조선 산업 환경에서 설계 생산성을 높이고, 전문 엔지니어의 설계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디지털 전환 전략의 하나다. AI 기술을 활용해 더 효율적이고 정확한 설계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공동 연구는 2가지 핵심 목표로 진행된다. 첫째는 AI 해석 모델을 이용한 반목 배치 최적화 및 강도 평가 솔루션 개발이다. 반목은 선체나 대형 블록 거치에 사용되는 구조물로, 기존에는 반목의 수와 위치 결정을 위해 복잡한 전산해석과정을 반복해야 했다.

 

이번 협력에서는 이런 계산 과정을 AI 기술로 자동화하고 반목 배치를 최적화하는 한편, 다양한 입력 조건에 따라 실시간 시뮬레이션 결과를 제공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도 함께 구축할 계획이다.

 

두 번째 목표는 생성형 AI를 적용한 폐쇄형 설계 활용 시스템 개발이다. 이는 기업 내부에서 안정적으로 운영 가능한 대규모 언어 모델(LLM) 기반의 설계 검증 시스템으로, 축적된 다양한 문서를 바탕으로 조선소 보안 요건을 만족하는 사내 전용 폐쇄형 환경으로 개발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조선 산업 내 고유 지식 자산을 AI 기반으로 체계화하고, 다양한 직군이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업무 프로세스를 마련함으로써 전문가 역량 강화와 현장 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KR과 HD현대삼호는 이번 공동 연구를 설계 및 해석 분야에 AI 기술을 본격 도입하는 출발점으로 삼고, 앞으로 개발된 핵심 기술을 타 분야로도 확산 적용해 나갈 방침이다.

 

심학무 HD현대삼호 전무이사는 "이번 협력은 AI 기반 설계 자동화 기술을 통해 조선소의 설계 효율성과 정확도를 대폭 향상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특히 AI 해석 기반의 반목 배치 최적화와 폐쇄형 설계 시스템은 실무 설계자들의 업무 부담을 줄이는 동시에 더정밀하고 일관된 설계를 가능하게 해 조선소 전반의 생산성과 품질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대헌 KR 부사장은 "이번 공동 개발 프로젝트는 최신 AI 기술을 적용해 기존 조선소 설계 및 해석 업무 프로세스를 혁신하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KR은 앞으로도 선급 업무뿐만 아니라 조선해양 산업 전반에 걸쳐 다양한 AI 기반 서비스를 개발해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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