샛별배송으로 국내 신선식품 이커머스 시장을 선도해온 컬리(Kurly)가 미국 시장 공략에 나선다. 10년 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한 컬리는 7월부터 미국 현지에서 '컬리USA' 베타테스트를 실시하며 북미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할 계획이다.
16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컬리는 오는 7월 8일부터 8월 5일까지 약 한 달간 미국 소비자 100명을 대상으로 '컬리USA'몰의 베타테스트를 진행한다. 테스트 기간 동안 참여자들은 한국에서 판매되는 컬리 제품을 미국 현지에서 실제로 주문·배송받고, 이에 대한 피드백을 제출하게 된다. 이를 통해 컬리는 한국 물류센터에서 미국까지의 배송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과 현지 수요 등을 파악하고 정식 서비스에 반영할 방침이다.
컬리는 이 테스트에 앞서 '컬리USA' 소셜미디어 공식 계정을 개설하고, 미국 현지 거주자를 대상으로 '컬리USA 앰배서더 100명'을 모집하며 사전 마케팅에도 박차를 가했다. 앰배서더로 선정된 소비자들은 테스트 기간 동안 50% 할인 혜택과 단독 샘플 키트를 제공받고, 우수 활동자에게는 최대 500달러 쇼핑 쿠폰이 주어지는 등 다양한 인센티브가 제공된다. 이후 8월 6일부터 10월 5일까지는 컬리USA 홍보 콘텐츠 제작과 마케팅 활동도 이어간다.
컬리USA몰은 미국 전역을 대상으로 한 역직구 형태로 운영되며, 국내에서 판매 중인 제품을 미국 소비자에게 직접 배송하는 방식이다. 컬리는 주문일로부터 48시간 이내 발송을 목표로 물류 효율성과 신선도 유지를 동시에 달성하는 전략을 구상 중이다.
컬리는 이미 지난해 9월 한인마트 체인인 H마트에 이연복 셰프의 '목란' 짜장면·짬뽕 제품을 수출하며 미국 시장 가능성을 테스트한 바 있다. 당시 제품은 수출 전용 HMR(가정간편식)으로 개발됐지만, 이번 컬리USA 서비스는 국내에서 판매되는 실제 상품을 그대로 미국에 판매한다는 점에서 차별화했다.
이번 글로벌 사업 확장은 10년 만에 이룬 흑자 전환이 뒷받침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컬리는 올해 1분기 연결 기준으로 매출 5807억원, 영업이익 17억6100만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19억4900만원 개선된 실적을 올렸다.
컬리 관계자는 "지금은 매우 초기 단계의 테스트 단계이며, 이번 베타를 통해 고객 피드백을 충실히 반영해 연내 정식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라며 "구체적인 오픈 일정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