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부산시상인연합회가 지난 12일부터 14일까지 사흘간 진행한 '전통시장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가 성황리에 종료됐다.
이번 행사는 경기 침체로 위축된 전통시장의 매출 회복과 소비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해 시 긴급 민생 추경으로 예산을 확보해 부산시 내 82개 전통시장을 대상으로 동시 진행된 대규모 소비 촉진 환급 행사다.
환급 내용은 3만원 이상 5만원 미만 구매 시 5000원, 5만원 이상 구매 시 1만원을 환급하며 1인당 1일 1만원 한도로 행사 기간 최대 3만원까지 환급했다.
행사 기간 총 3만 5000여 명이 참여해 22억 6000만원 규모의 소비가 전통시장에서 이뤄졌으며 총 3억6천700만원 상당의 온누리상품권이 환급되는 등 높은 경제적 파급 효과를 거뒀다.
참여 시장 대부분에서 고객 유입이 증가하고 활발한 현장 분위기가 조성됐으며. 상인들 사이에서도 "경기 침체 속에서도 오랜만에 활기를 느꼈다", "행사 기간 외에도 고객이 다시 찾을 수 있는 계기가 됐다"는 등의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특히 이번 행사는 기존 중앙 부처 주도의 환급행사가 아닌 시가 시비를 투입해 전면 추진한 첫 대규모 환급 행사로, 기존 환급 대상은 농축수산물로 품목에 제한을 뒀으나 이번에는 품목 제한 없이 도소매업과 음식점업 등 전통시장 내 대부분 업종으로 환급 대상을 확대해 눈길을 끈다.
또 일부 시장에 한정된 지원 방식이 아닌 참여를 희망하는 전통시장 전체를 대상으로 전면 확대해 총 82개 전통시장이 참여함으로써 실질적인 소비 활성화에 이바지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기존 중앙 부처 주관 환급 행사는 전국 150~180여개 시장 중 부산 지역은 1014개 시장만 참여했다.
다만 일부 시장에서 행사 시작 전 대기 행렬이 길어지거나 상품권 조기 소진으로 환급을 받지 못한 사례가 발생함에 따라, 시는 하반기 행사에서는 예산과 인력을 확대·집중 투입해 운영 효율성과 편의성을 제고할 계획이다.
박형준 시장은 "이번 환급 행사는 단순한 소비 장려를 넘어, 시민들에게 전통시장을 재방문하게 하고 시장 상권에 실질적 활력을 불어넣은 의미 있는 시도였다"며 "하반기에는 더 체감도 높은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