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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도, ‘생활권 단위 로컬 콘텐츠 활성화 사업’ 5개 기업 선정

영덕 샤카서프 이미지.

경북도는 지역의 숨은 자원을 발굴하고 새로운 경제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생활권 단위 로컬 콘텐츠 활성화 사업'에 최종 선정된 5개 기업을 23일 발표했다.

 

'생활권 단위 로컬 콘텐츠 활성화 사업'은 로컬 콘텐츠를 기반으로 지역 밀착형 사업 모델을 발굴·육성하고, 지역 주민과의 협업을 통해 지속 가능한 생활문화경제권을 구축하기 위한 도의 전략사업이다.

 

도는 지난 4월 21일부터 5월 19일까지 약 한 달간 공모를 진행했으며, 총 45개 프로젝트가 접수된 가운데 서면 및 대면 평가를 거쳐 최종 5개 기업을 선정했다. 선정된 기업에는 개소당 최대 1억 원의 사업비가 지원된다.

 

최종 선정 기업은 ▲㈜트라이앵글십(의성) ▲샤카서프(영덕) ▲㈜쉐어라이프(포항) ▲㈜리플레이스(문경) ▲청세권협동조합(의성)이다.

 

의성에 기반을 둔 ㈜트라이앵글십은 지역 청년과 상인이 함께 기획한 '안주락' 축제를 통해 안계평야의 농산물과 전통주를 결합한 안주 콘텐츠를 선보이고, 지역 이야기를 담은 체류형 관광 모델도 추진할 계획이다.

 

영덕의 샤카서프는 남정면 부홍해변에서 국제 여성 롱보드 서핑대회를 열고, 경북의 전통 해녀 문화와 현대 여성 서핑 문화를 융합한 관광 콘텐츠를 구현했다.

 

포항의 ㈜쉐어라이프는 구룡포 근대문화역사거리에 숨은 상점들을 발굴하고 '핫하구룡' 브랜드로 로컬 스토리텔링을 입혀 지역 상권을 전국적 관광 명소로 발전시키는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문경의 ㈜리플레이스는 산양면을 중심으로 지역 농가와 협업하는 직거래 유통 플랫폼 '바로밭'을 구축하고, 콘텐츠 중심의 마케팅으로 지역 농업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생활경제 모델을 제시한다.

 

의성의 청세권협동조합은 지난 4월 산불 피해 극복을 위한 '전火위복 실험실' 프로젝트를 통해 국내에서는 생소한 다크투어리즘 콘텐츠를 기획했다. 이는 재난을 극복하고 치유의 메시지를 전하는 새로운 관광 방식으로 주목받고 있다.

 

경북도는 이번 사업을 통해 지역 주민의 주체적 참여와 협력을 이끌어내고, 지역 자원을 활용한 창의적 로컬 콘텐츠가 지속 가능한 경제 생태계로 성장하길 기대하고 있다.

 

정성현 경북도 지방시대정책국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지역 자원을 지역 활동가의 새로운 시선으로 재발견할 수 있었다"며 "선정 기업을 대상으로 1:1 멘토링을 실시해 사업계획 고도화와 중장기 전략 수립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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