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26일 '관세대응 수출바우처' 온라인 설명회
하반기 수출기업 2000개사에 847억원 규모 관세 대응 수출 바우처가 지원된다.
산업통상자원부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는 24~26일까지 3일간 '관세대응 수출바우처 A to Z' 온라인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설명회에는 포스코, 현대·기아자동차, LG전자 등 주요 대기업이 자사 협력사들의 관세 대응을 지원하기 위해 협력해 마련됐다.
정부와 대기업이 협업해 수출바우처 지원에 나선건 이번이 처음이다.
미국은 지난 5월 30일 철강·알루미늄 관세를 기존 25%에서 50%로 인상했고, 이어 냉장고 등 가전 완제품에 대해서도 지난 23일자로 추가 관세를 부과했다. 7월 8일로 예정된 상호관세 유예 종료까지 다가오면서 관세에 대한 선제적 대응이 필요한 시점이다.
산업부와 코트라는 앞서 추경 1차 관세대응 바우처 사업을 통해 관세 애로기업 750여개사를 선정, 추경국고 265억원을 투입했다. 또 내달 10일 이후에는 추경 2차 관세대응 바우처 사업 참여기업 모집을 개시한다. 2차 바우처 사업에서는 2차 추경에서 확보한 847억원을 2000개사에 지원할 예정이다.
관세대응 바우처 사업은 수출바우처 포털(exportvoucher.com) 내 '관세 대응 패키지 서비스' 메뉴에서 신청할 수 있다.
강경성 코트라 사장은 "수출애로 중소·중견기업의 현장에 보다 깊숙이 먼저 다가가는 것이 중요하다"며 "제도를 몰라 활용하지 못하는 일이 절대로 없도록 수출바우처 등 정부지원사업의 진입 문턱을 낮추는데 총력을 다하고, 산업 및 유관 협·단체간 협력도 적극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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