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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YG의 카톡(Car Talk)] '정의선의 차' 넥쏘, 수소에 대한 현대차 집념…주행거리·성능·공간성 갖춰

현대차 디 올 뉴 넥쏘 실내 모습/양성운 기자

현대자동차가 7년 만에 출시한 소수전기차(FCEV) 넥쏘의 부분변경 모델 '디 올 뉴 넥쏘'는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의 열정이 담겨있다. 2018년 처음 출시된 넥쏘는 정의선 회장이 부회장 시절부터 개발을 주도한 모델이다.

 

현대차는 자사의 수소 역량을 완벽하게 담아낸 신형 넥쏘로 글로벌 수소전기차 시장의 리더십을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지난 18일 서울 강서구 메이필드호텔에서 진행된 '디 올 뉴 넥쏘' 테크 토크 및 시승회에서 김호중 현대차 책임연구원은 "넥쏘는 1998년부터 시작한 현대차의 수소 개발 여정을 상징하는 모델로 현대차가 27년간 걸어온 길을 확인할 수 있는 모델"이라며 "올곧은 신념의 결실"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수소전기차만의 프리미엄 가치를 제공하는 궁극의 클린 모빌리티이자 현대차가 꿈꾸는 수소 사회에 대한 의지와 지속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신형 넥쏘는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와 가속감, 실내 공간 등 초기 모델의 단점을 완벽하게 보완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이후 진행된 시승에서 넥쏘에 대한 현대차의 남다른 자신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신형 넥쏘의 외관은 1세대 넥쏘의 모습을 찾아볼 수 없다. 부분 변경 보다 완전 변경에 가깝다. 현대차의 새로운 디자인 언어 '아트 오브 스틸'을 적용해 SUV 특유의 단단함과 세련된 분위기를 완벽하게 담아냈다.

 

실내는 물리 버튼을 최소화하고 터치식 컨트롤러를 적용해 군더더기 없는 디자인의 간결함이 묻어났다. 다만 디지털 사이드 미러는 여전히 낯설었다. 익숙해지려면 오랜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 디 올 뉴 넥쏘 주행 모습.

실내 공간은 1세대 넥쏘보다 여유로웠다. 전장 4750㎜, 축거 2790㎜, 전고1675mm 등은 이전 모델과 큰 차이가 없지만 측면과 후면부의 직선형 디자인으로 오버행(차량 끝에서 바퀴 중심까지의 거리)이 길어지면서 공간성을 확보한 것으로 보인다.

 

고속 구간에서의 가속 성능도 한층 개선됐다. 신형 넥쏘는 150㎾급의 전동모터를 적용하고, 수소연료전지 스택의 출력을 94㎾로, 고전압 배터리의 출력은 80㎾로 키웠다. 이를 통해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가속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7.8초로 이전 모델(9.2초)보다 단축됐다. 고속 구간 주행시 빠르고 민첩하게 치고 나갔다. 또 전륜·후륜에 쇼크업소버를 적용해 주행 중 노면 충격과 차체 흔들림을 최소화했다.

 

현대차 디 올 뉴 넥쏘 주행 모습.

연료 효율성은 기대 이상의 성적을 기록했다. 현대차는 수소 저장 탱크 용량을 이전 6.33㎏에서 6.69㎏까지 확대했으며 5분의 짧은 충전으로 최대 720㎞까지 주행할 수 있게 했다. 1회 충전 주행가능 거리는 구형 모델(609㎞)보다 100㎞ 이상 늘었다. 이날 시승한 차량의 실 연비는 ㎏당 157㎞를 기록해 복합 기준 공인 연비 95.1㎞보다 월등하게 높았다. 운전자의 운전 습관에 따라 다르겠지만 정속 주행을 한다면 1회 완충으로 1000㎞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넥쏘는 친환경 패밀리카를 고민하는 소비자에게 또다른 선택지가 될 것이다. 다만 수소충전도 등 열악한 인프라 문제는 소비로 이어지는데 발목을잡고 있다.

 

현대차 디 올 뉴 넥쏘 실내 모습/양성운 기자

신형 넥쏘의 판매가격은 7644만원부터다. 정부 보조금 2250만원과 지자체 보조금 700만~1500만원을 지원받으면 실제 구매 가격은 약 3900만원으로 낮아질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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