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선급(KR)이 HD현대와 공동으로 LNG 연료 추진선의 증발가스를 육상 도시가스로 재활용하는 기술 실증을 세계 최초로 성공했다고 25일 밝혔다.
HD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에서 진행된 이번 실증에는 HD한국조선해양, HD현대중공업, 동화뉴텍, KR, 라이베리아 기국이 참여했다. LNG 이중연료 추진 컨테이너선 건조 과정에서 진행됐다.
이 프로젝트는 올해 3월 HD한국조선해양이 그룹 내 LNG 추진선 건조 중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 저감을 위한 대안으로 증발가스의 육상 도시가스 재활용 개념을 최초 제안하면서 출발했다.
이후 HD현대중공업과 동화뉴텍이 협력해 증발가스 처리 설비를 개발했고, KR과 라이베리아 기국이 설계부터 제작, 운용까지 전 과정을 검증했다.
LNG 연료탱크 내 LNG는 자연 기화 과정을 거쳐 증발가스를 생성하며 이에 따라 탱크 내 압력이 상승한다. 선박 운항 시에는 해당 가스를 연료로 활용할 수 있지만, 정박이나 건조 중에는 연료 사용이 불가능해 강제 연소나 대기 배출이 불가피한 상황이었다.
최근 정박 중인 선박에 대한 육상전원공급설비(AMP) 사용 의무화 추세로 증발가스의 강제 연소조차 제한돼 효과적인 처리가 더 어려운 실정이다.
이번 기술 개발 완료로 LNG 추진선 건조 시 선박 1척당 약 50톤 이상 발생하는 증발가스를 육상 도시가스로 재활용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 앞으로 AMP 사용 확대 등 항만 환경 규제에도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박상민 상무는 "세계 최고 수준의 조선소, 기자재 업체, 선급 및 기국 간 긴밀한 협업 덕분에 당사가 제안한 증발가스 처리 기술의 유효성이 입증될 수 있었다"며 "업계를 대표해 친환경 조선 기술 개발을 지속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동렬 상무는 "이번 실증은 선박 건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증발가스를 회수, 육상 도시가스로 전환 및 활용한 세계 최초의 사례"라며 "이는 조선·해양 산업의 탈탄소화를 선도하는 기술적 리더십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석균 상무는 "이번 실증을 통해 당사의 LNG 증발가스 압축기 기술력을 다시 한번 입증할 수 있었다"며 "온실가스 감축과 자원 재활용 측면에서 매우 뜻깊은 도전이었으며, 앞으로 AMP 사용 의무화에 따라 본 기술이 선택이 아닌 필수 설비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연규진 상무는 "이번 공동기술 개발은 LNG 추진선의 건조 및 정박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을 줄일 수 있는 의미 있는 기술 혁신 사례"라며 "KR은 앞으로도 조선 및 해운 산업의 탈탄소화를 위한 기술 지원과 검증에 꾸준히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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