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만공사가 해운항만 분야 탈탄소 정책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부산항 탄소중립 종합계획 수정 및 사업화 전략 수립 용역' 착수 보고회를 지난 24일 개최했다고 밝혔다.
국제해사기구(IMO)는 2050년까지 해운업 분야 탄소 배출량을 2008년 대비 50% 감축하던 기존 목표를 0% 달성으로 강화한 탄소 중립(Net Zero) 목표를 새롭게 설정했다.
이와 함께 중기 조치로 2027년부터 5000톤급 이상 선박에 탄소세를 부과하는 등 해운업계 탈탄소화 정책을 더 강화하고 있다.
부산항만공사는 이번 용역을 통해 탈탄소를 위한 글로벌 규제 환경과 정부의 탄소중립 항만구축 기본계획, 글로벌 거점 항만 구축 전략 등 대외 정책 변화에 부합하는 부산항 탄소 중립 정책을 새롭게 정비한다는 방침이다.
글로벌 선사들의 메탄올·LNG 등 친환경 선박 연료 도입 추세에 대응하고 부산항의 지속 가능한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친환경 선박 연료 벙커링 인프라 구축과 신재생 에너지 확보를 위한 사업화 전략도 용역을 통해 마련할 예정이다.
부산항 하역 장비별 무탄소 전환계획 수립과 함께 부산항만공사 외부에서 활동한 온실가스 감축 실적을 인정받아 탄소 배출권을 확보하는 외부 감축 사업 확대 방안도 용역 범위에 포함됐다. 주요 해양 탄소 흡수원인 블루카본 도입 등 온실가스 감축 사업도 다각도로 검토할 계획이다.
송상근 사장은 "글로벌 환경 규제에 대응해 부산항의 탄소 중립 실현을 위한 인프라 확보와 전략 수립이 매우 중요한 시기"라며 "부산항의 지속 가능한 성장과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해 부산항을 친환경 에너지 자립형 항만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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