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생명 보험금청구권 신탁이 누적 금액 2300억원을 돌파했다.
◆ 월평균 260억원 신규 체결
삼성생명은 보험금청구권 신탁 부문에서 빠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2025년 5월 말 기준 누적 계약 600건, 누적 금액 2300억원으로 지난해 말 240건, 1000억원에서 5개월 만에 두 배 이상 증가했다. 월평균 신규 계약 금액이 약 260억원에 달할 정도로 고객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가입 고객의 연령층은 4050 세대가 55%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60대 이상 비중도 25%에 달해 고령층의 은퇴자산 관리 니즈가 상담함을 보여준다. 계약금액은 1억~3억원 구간이 41%로 가장 많았다. 3~10억원이 23%, 10억원 이상은 9%로 확인됐다. 평균 계약금액은 3억8000만원 수준이다.
수익자 지정은 자녀가 59%로 가장 많았다. 배우자 21%, 직계존속(부모) 17%, 손자녀는 3%다. 특히 손자녀를 수익자로 지정한 계약의 평균 금액은 6억4000만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단순한 자산 이전을 넘어 세대 간 유산의 의미와 기억을 전하고자 하는 정서적 고려가 반영된 결과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보험금청구권 신탁은 고객이 남기고 싶은 진심을 구체적으로 실현해 주는 상품"이라며 "앞으로도 고객의 다양한 니즈에 맞춘 맞춤형 상속 솔루션을 통해 보험의 본질적 가치를 넓혀가겠다"라고 밝혔다.
신한라이프가 고령층 금융소비자를 위한 디지털 금융교육을 진행했다.
◆ 보험사기 예방 등 맞춤형 교육
신한라이프는 지난 25일 부산 서면에 위치한 신한은행 디지털금융교육센터 '신한 학이재'에서 고령층 금융소비자를 대상으로 맞춤형 금융교육을 실시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인터넷, 모바일을 활용한 보장내용 조회, 보험금 청구 방법 등 디지털 서비스 이용 방법뿐만 아니라 금융소비자의 권리, 보험 가입시 유의사항, 보험사기 등 일상 생활에서 필요한 금융 교육도 함께 이뤄졌다.
고령층은 금융소비자 중 가장 많은 자산을 보유한 세대이지만 불법대출 사기, 불완전판매, 보이스피싱 피해 등 다양한 취약성에도 노출돼 눈높이에 맞는 교육 콘텐츠를 통해 어르신들의 금융 이해도를 높이도록 했다.
신한라이프 관계자는 "디지털 금융시장에서 소외되는 사람없이 누구나 금융 서비스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금융교육을 진행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저소득층, 고령자 등 취약계층의 접근성을 높여나갈 수 있도록 포용적 금융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교보생명이 환경보호 문화 확산 공로를 인정받아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 대국민 환경교육 캠페인부터 북콘서트·기부까지
교보생명은 지난 25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환경부 주최 '제30회 환경의 날' 포상 전수식에서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고 26일 밝혔다.
환경부는 환경의 날(6월 5일)을 맞아 환경보전에 기여한 공로가 뚜렷한 개인이나 단체에게 정부 포상을 수여한다. 대통령 표창은 단체 포상 중 훈격이 가장 높다.
교보생명은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을 선도하고 있다는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특히 환경교육 전파, 환경보전 인식 개선 등 환경 분야에서 진정성 있는 활동을 펼쳐온 공로를 인정받았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누구나 환경문제에 관심을 갖고 해결 방안을 실천할 수 있도록 차별화한 환경교육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환경뿐 아니라 기업시민으로서 사회적 책임과 의무를 다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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