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푸드의 영향력이 글로벌로 확대되고 있는 지금이 푸드테크 산업의 생태계 마련에 좋은 기회가 될 것이란 제언이 나왔다.
유미선 농림축산식품부 푸드테크정책과장은 지난 25일 메트로경제가 주최한 '2025 푸드이노베이션 포럼'의 기조강연에서 "K푸드가 주목을 받고 있는 만큼 해외 시장까지 폭을 넓혀 전략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중요한 시점"이라며 "정부는 업계와 현장과 계속 소통해 나가면서 지속 가능한 산업 생태계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지난 2023년 기준 국내 식품과 제조, 유통, 외식을 포함한 식품 산업은 약 763조원 규모다. 한국 반도체 시장과 맞먹는 수준이다. 특히 식품 시장은 2019년에서 2023년까지 연평균 9.2% 성장률을 나타냈다. 지난해 K푸드 산업 수출액 역시 130억 달러로, 전년 대비 6.7% 성장했다.
유 과장은 "국내 제조업과 서비스업, 전체 경제 성장률도 둔화되는 반면 식품 산업은 여전히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며 "특히 K컬처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이 반영되며 K푸드도 좋은 성장 흐름을 타고 있다"고 말했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는 푸드테크를 식품 산업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키우기 위해 지원책 마련에 나섰다. 농식품부는 지난해 말에는 푸드테크 산업 육성법을 제정, 공포했고 올해 말 시행을 앞두고 있다.
기술 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예산도 마련한다. 유 과장은 "정부는 기업들이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이나 초기 단계에 있는 기술 등에 예산을 투입하고 있다"며 "푸드테크와 관련한 연구 지원센터를 구축 중이며, 기술 개발뿐만이 아니라 실제 사업까지 연결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하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푸드테크 인력에 대한 지원도 이어지고 있다. 유 과장은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푸드테크 계약학과라는 것을 지정해 지원하고 있다"며 "올해 지정된 부산대를 포함 총 9개 대학에서 푸드테크 계약학과가 운영 중이며 그 후 창업이나 인턴십 지원을 병행해 가면서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수출 지원도 이어갈 생각이다. 유 과장은 "정부가 해외 시장이나 소비자에 대한 정보를 조사해 기업들과 공유하고 있다"며 "해외 전시회나 해외 식품 전시회에 참가해 홍보하거나 해외 바이어를 초청해서 수출 상담회를 여는 방법으로 국내 기업과 해외 시장과의 접점을 늘리려는 노력을 같이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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