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상반기 국내 대표 ITS(정보통신 서비스) 기업들은 AI(인공지능)와의 공진화를 선언하며 기술 고도화에 속도를 냈다. 삼성SDS는 클라우드와 AI 에이전트 서비스를 중심으로 기업의 업무 혁신을 주도하며 국내외 시장에서 입지를 공고히하고 있다.
삼성SDS는 지난 26일 서울 송파구 잠실캠퍼스에서 '생성형 AI 미디어데이'를 열고 핵심 AI 에이전트 서비스 출시를 알리며 향후 사업 전략을 발표했다.
이준희 삼성SDS 대표는 "지금은 AI가 대량 학습된 지식을 바탕으로 사용자 지시에 따라 콘텐츠를 생성하고 지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단계에 이르렀다"며 "최근 AI의 성능이 상향 평준화되면서 기술 경쟁의 무게 중심이 모델 개발에서 AI 에이전트 응용쪽으로 옮겨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삼성SDS는 기업용 AI 에이전트 서비스를 가장 제대로 구현할 수 있는 회사"라고 자신감을 나타냈다.
삼성SDS의 생성형 AI 플랫폼 '패브릭스'는 기존의 단순한 결과물 생성 기능을 넘어, 스스로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며 여러 에이전트가 협업해 복합적인 업무까지 수행할 수 있는 AI 에이전트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다.
이준희 대표는 "삼성SDS는 지난해 출시한 업무용 생성형 AI 서비스를 에이전트로 발전시키면서 그 누구보다 빠르게 공공과 금융 시장을 개척해 리드하고 있다"며 "최근에는 정부와 공공공기관의 AI 전환을 적극 지원하는 중이다"고 설명했다.
실제 삼성SDS는 행정안전부의 범정부 초거대 AI 공통 기반 구현 사업과 국회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프로젝트에 패브릭스를 적용해 중앙부처 공무원들과 국회에서 AI 활용을 지원하고 있다. 또 300여 기관, 72만 공무원들이 사용하는 온나라 지능형 업무 관리 플랫폼에 자사 협업 솔루션인 브리티 코파일럿을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형태로 공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올 9월에는 업무 데이터 기반 할 일 알림을 주는 '브리핑 에이전트'와 업무 문의 자동 응답 기능을 갖춘 '앤서링 에이전트'를, 오는 12월에는 상황별 자료를 선별해 제공하는 '큐레이팅 에이전트'와 음성으로 업무를 처리하게 해주는 '보이스 에이전트'를 선보일 방침이다.
삼성SDS는 기업의 성장에는 '에코 시스템' 활용이 필수적임을 강조하며, 글로벌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업체(CSP) 및 컨설팅, 기술 분야의 선도 기업들과 긴밀히 협력해 SaaS의 차별화를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클라우드 사업 부문의 차별점으로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클라우드 관리 서비스(MSP), AI 플랫폼, 자체 클라우드 서비스(SCP)를 모두 보유하고 이를 통합해 '탑 투 바텀, 레프트 투 라이트'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점을 꼽았다.
'유럽의 오픈AI'로 불리는 프랑스 기업 미스트랄AI의 지분 투자에 대해서는 "미래 기술이 괜찮으면 투자할 수 있는 것"이라며 "반드시 투자하는 회사의 기술을 가져다 쓰는 것은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구미 삼성전자 부지 매입과 관련해서는 현재 기획 설계 단계 중으로, 2027년 말 또는 2028년 초 준공을 예상한다고 전망했다. 국가 AI 컴퓨팅 센터 사업 참가 의향에 대해서는 "고민하고 있으며, 새로운 공모 지침서가 나오면 다시 논의해 참여를 결정할 것"이라고 답했다.
관계사 매출 비중이 높다는 지적(공정위 2024년 기준 66.7%)에 대해 송해구 삼성SDS 솔루션사업부장은 "관계사 매출을 억지로 줄이는 것이 아니라, 비삼성 고객사를 대상으로 얼마나 사업을 키울 것인가의 문제로 바라보고 있다"며 "한국 시장을 잡고 글로벌로 진출하기 위해 엠로를 인수, 함께 글로벌 SaaS 솔루션을 출시해 사업을 하는 중이다. 지금은 미미하나 궤도에 오르면 대외 사업 비중, 더 나아가서는 손익 구조 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단기적으로 국내에서 비관계사 사업 비중을 높이기 위해 기업자원관리(ERP) 및 공공 사업 확대에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독일 소프트웨어 기업 SAP와 손잡고 클라우드 ERP 전환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AI 플랫폼과 브리티 웍스, 코파일럿 등을 통해 공공 및 금융 시장에서 입지를 넓혀 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삼성SDS는 비관계사 매출 비중을 현재보다 10% 이상 높인다는 목표도 제시했다.
올 1분기 삼성SDS는 매출액 3조4898억원, 영업이익 2685억원을 기록했다. 클라우드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3% 늘어난 6529억원으로, 처음으로 IT 서비스 부문 매출 비중 40%를 넘었다. 디지털 물류 플랫폼 첼로 스퀘어는 2만200개사 이상의 고객사를 확보하며, 금년 1분기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12% 증가하는 등 성장세를 보였다. 삼성SDS는 이러한 견조한 실적을 바탕으로 올 하반기에도 클라우드, 생성형 AI, AI 에이전트 서비스, 첼로 스퀘어 등을 토대로 사업을 지속 확장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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