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진흥공사 해양산업정보센터가 2025년 상반기 건화물선 시장 분석 결과를 공개했다.
해양산업정보센터는 지난달 30일 상반기 건화물선 시황 변동 요인과 앞으로 전망을 담은 '2025년 상반기 건화물선 시장 동향'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발틱 건화물선 운임 지수(BDI, Baltic Drybulk Index) 평균은 1282 포인트를 기록,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73% 수준을 나타냈다.
상반기 시황 상승 요인으로는 중국 경기 부양책 효과에 따른 소매 판매 회복과 남미 곡물 수출 호조세가 꼽혔다. 반대로 운임 하락 요인으로는 중국 부동산 경기 침체 장기화에 따른 철강 수요 부진, 아시아 석탄 수요 정체, 미국·중국 간 관세 문제 등이 지적됐다.
분석에 따르면 중국의 경기 부양책으로 제조업과 소매 판매 부문에서 회복세를 보였으나, 디플레이션 우려와 글로벌 무역 긴장이 불확실성을 증대시키고 있는 상황이다.
박종연 해양산업정보센터장은 "하반기에는 글로벌 무역 긴장 지속, 중국 조강 감산, 남미 곡물 출하 감소로 운임이 하락 국면에 들어설 것으로 예상된다"며 "다만 브라질-중국 철광석 항로의 물동량 회복세와 노후 선박 해체 수요 증가에 따른 선복 부족이 하락폭을 어느 정도 제한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이번 보고서를 비롯한 해진공 발간 자료는 해양정보서비스 홈페이지와 카카오톡 '한국해양진흥공사'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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