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은 1일 본청 행복지원동에서 '2025 여름휴가 대비 마음성장지원 업무 담당자 연수'를 열고, 학기말과 여름방학 시기를 위기 대응의 공백이 아닌 심리·정서 회복의 기회로 삼기 위한 선제적 대응에 나섰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학기말과 방학이라는 정서적 이완 시기에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학생 위기 상황에 실질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마련됐다. 연수는 ▲'마음건강 안심온 시스템' 실습 ▲심리 위기 대응 사례 분석 ▲Wee 프로젝트 운영 강화 ▲현장체험학습 인력풀 운영 계획 ▲학업중단숙려제 및 대안교육 운영 방안 등 5개 분야로 구성됐으며, 교육지원청 담당자들은 현장의 대응 역량을 점검하고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공유했다.
경북교육청은 학기말과 방학기를 정서적으로 민감한 시기로 인식하고 위기 대응의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집중 관리 체계를 가동 중이다. Wee 클래스와 Wee센터를 중심으로 정기 상담을 강화하고, 위기 징후가 있는 학생은 '관심군'으로 분류해 집중 관리한다. 방학 중에는 담임교사와 상담교사가 협력해 생활 점검과 상담을 이어가며, '다들어줄개' 앱, 1388 청소년 전화, 109 상담센터, LIME 앱 등 24시간 상담 채널도 적극 안내하고 있다.
중대한 위기 발생 시에는 교육지원청 위기 대응팀이 즉시 현장에 개입할 수 있도록 유선과 공문 병행 보고 체계를 마련했으며, 경찰·병원·정신건강복지센터 등 10개 기관이 참여하는 '다품 협의체'를 통해 방학 중 위기 상황에도 신속히 연계 대응하고 있다.
학생 보호망은 학교 밖으로도 확장되고 있다. 학부모 대상 마음건강 인식 개선 교육을 매년 2회 실시하고, 생명사랑센터 및 정신과 자문기관과 연계해 맞춤형 상담과 코칭을 제공하고 있다.
경북교육청은 상반기 동안 학생 마음건강 보호를 위한 정책 정비와 시스템 구축에 집중해왔다. 위기 조기 발견과 개입을 위한 '마음건강 안심온 시스템'을 개발해 위기 자동 분류와 단계별 대응 가이드를 마련했으며, '경북형 사회정서학습'을 교육과정에 반영해 감정 인식과 공감 능력 등을 다루는 수업도 운영하고 있다.
정서행동특성검사 관심군 학생에게는 검사비를 지원하고 전문 상담과 진료 연계를 확대했으며, '마음쉼;마음휴' 명상 시간, '5월 마음건강 특별살핌의 달', '소나기 가족캠프' 등 정서 회복 프로그램도 꾸준히 진행했다. Wee 프로젝트 기능 개편 시범교육청으로 선정되면서 Wee센터와 Wee 클래스의 위기 대응 기능도 대폭 강화됐다.
특히 고위험군 학생이 있는 학교에는 '현장 밀착형 마음건강 컨설팅'을 실시해 사례 중심의 맞춤형 개입을 이어왔다. 하반기에는 이를 학교 현장에 본격 적용할 방침이다. 안심온 시스템을 본격 가동하고, '2분 쉼' 숏폼 영상 7종을 전 학교에 보급해 정서 회복 활동에 활용한다. 또 학업 중단 고위험군 학생은 숙려제와 대안교육을 연계한 통합형 지원으로 진단부터 복귀까지 이어지는 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고위기 학교에는 컨설팅을 지속 운영할 계획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학기말과 방학은 학생들의 정서적 긴장이 풀어지는 시기로, 작지만 중요한 변화나 어려움이 드러날 수 있는 시기"라며 "이 시간을 단순한 공백이 아니라 아이들의 감정을 세심히 살피고 회복을 돕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경북교육청은 어려움이 생기기 전에 먼저 손을 내밀고, 끝까지 함께하는 든든한 마음건강 안전망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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