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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설공단, '디자인 경영' 공공서비스 혁신 사례 평가

사진/부산시설공단

부산시설공단이 2024년 선포한 디자인 경영이 상반기 실질적 성과를 내며 공공서비스 혁신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도시를 디자인하다' 비전으로 추진된 이번 사업은 외관 개선에 그치지 않고 시민 체감형 공간 혁신과 서비스 개선에 중점을 뒀다.

 

공단은 상반기 공공시설물 사인 통합 정비, 이용 동선 시각 가독성 향상, 안전디자인 적용, 디자인 심사·협의체 운영, 디자인 전문 기관과의 인사교류 등을 실효성과 지속 가능성을 토대로 진행했다.

 

주목할 만한 성과는 '공공 사인물 개선 사업'이다. 노후화되고 산재했던 공공 사인물을 통일된 가이드라인으로 정비해 시각적 통일성, 정보 전달 효율성, 공간 인지도 개선에서 긍정적 평가를 얻었다.

 

해당 사업은 직관적 시각 언어 체계, 장애인 접근성, 야간 시인성 강화 등을 종합 반영해 공공시설 이용 장벽을 해소하고 시민 편의를 향상시켰다.

 

부산디자인진흥원과의 인사교류로 디자인 전문성과 협업 효과를 증대했으며 핵심 시설에 전문 디자인을 도입해 전체적 품질 수준을 제고했다.

 

내부 동선 개선과 안내체계 재편성도 핵심 성과다. 공간 흐름을 직관적으로 설계하고 응급 상황 대응 효율성을 동시에 고려했다.

 

안전디자인 분야에서는 비상문 야광 사인, 야간 조도 개선, 위험구역 시각 안내 강화 등 세밀한 디자인 적용으로 시민 심리적 안정감과 시설 신뢰성을 높였다.

 

이성림 이사장은 "디자인 경영은 단순한 미적 향상이 아닌, 시민의 사용 경험 전반을 혁신하는 전략"이라며 "공공시설이 단순한 인프라를 넘어 시민을 위한 품격 있는 삶의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디자인 혁신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공단은 하반기 외국인·고령자·장애인 등 다양한 시민층을 고려한 '유니버설 시민공감 디자인단' 운영을 계획하고 있다. 직관적 안내 디자인 구축을 통해 도시 전반의 정보 접근성과 생활 편의성을 향상시켜 '모두를 위한 도시 환경' 조성을 가속화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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