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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카드

간편결제 전쟁…핀테크-카드사, 스테이블코인 '촉각'

금융권 상표권 출원하면서 스테이블코인 시장 대비 중
카드사에 불리한 간편결제 시장 지형…타개책은 '플랫폼?'

Chat GPT가 생성한 '스테이블코인으로 결제하는 모습' 이미지.

민간 주도 스테이블코인 시장 형성이 빨라지면서 핀테크사와 플랫폼사는 물론 은행과 카드사, 코인 거래소 등이 관련 사업에 눈독을 들이고 있다. 편의성이 시장 선점의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3일 금융권에 따르면 최근 스테이블코인 사업에 뛰어들기 위한 금융회사들의 상표권 출원이 이어지고 있다. 신용카드사 중에선 신한카드가 최초로 상표권 출원에 나섰으며 토스도 상표 출원 대열에 합류했다. 앞서 두나무와 네이버페이는 원화 스테이블코인 결제 사업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고 케이뱅크는 상표권 12건 발행을 검토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스테이블코인은 기축통화 등을 담보로 변동성 문제를 해결하는 차세대 결제 수단이다. 국내는 물론 세계적인 관심을 받으면서 최근 한국은행이 중앙은행디지털화폐(CBDC) 실거래 테스트를 중단했다는 소식도 등장했다. 결국 민간이 주도하는 스테이블코인 시장이 우선 확대될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정치권도 디지털자산 기본법을 발의하는 등 원화 스테이블코인 제도권 편입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업계는 스테이블코인 시장 형성 초기에 승기를 잡겠다는 구상이다. 시장에서는 발빠르게 사용자를 확보하기 위해 결제 편의성을 높여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인 가운데 결제업을 영위하고 있는 카드사와 핀테크사 간 경쟁이 치열해질 전망이다.

 

아직까진 핀테크사에 유리한 지형이다. 모바일기기를 이용한 지급결제 규모는 매년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지만 실물카드의 사용률은 감소세를 기록하면서다. 카드업계가 스테이블코인을 사용할 수 있는 신용카드를 출시하더라도 핀테크사에 밀릴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결국 플랫폼을 필두로 타개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해석이다.

 

올해 한국은행이 발표한 '2024년 중 국내 지급결제 동향'에 따르면 실물카드를 제외한 모바일기기의 지급규모는 연간 5.5% 증가했다. 반면 실물카드를 이용한 지급규모는 2.3% 감소했다. 전체 이용규모를 놓고 보더라도 모바일기기를 이용한 지급 비중은 52.4%로 과반을 넘어섰다.

 

문제는 그동안 간편결제 시장 진출을 위한 카드업계의 자구책이 마땅한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는 점이다. 지난 2022년 12월 카드업계는 결제 편의성 제고를 위해 '오픈페이(앱카드 상호연동 서비스)'를 공개했다. A카드사 앱에 B카드사의 상품을 등록할 수 있도록 허용한 것이다. 카드사 간 연합을 통해 핀테크사와 경쟁 대열에 합류하겠다는 취지였지만 여전히 출시 2년이 지난 아직까지 존재감을 드러내지 못하고 있다.

 

플랫폼 연동에서 쓴맛을 본 카드업계는 이후 QR코드 통합을 통해 돌파구를 모색했다. 지난해 6월 여신금융협회가 주도하면서 카드사 9곳(신한·삼성·KB국민·현대·하나·우리·롯데·비씨·NH농협카드)은 결제를 위한 QR코드를 국제 표준인 'EMVCo'로 통일했다. 가맹점도 공동으로 모집했다.

 

그러나 지난해 간편지급 서비스 중 핀테크기업의 비중은 연간 2.6%포인트(p) 확대된 70.3%를 기록했으며 카드사 이용 비중은 29.7%로 축소됐다. 카드사 간 QR코드 규격을 통합한 것을 두고도 실효성에 물음표가 붙는 이유다.

 

일각에선 카드사와 핀테크사의 협업이 활발해질 것이란 시각도 있다. 카드업계는 금융결제 사업은 인프라 구축이 핵심 요소인 만큼 카드사의 역량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아울러 스테이블코인 사용이 업계 예상보다 활발하게 이뤄진다면 카드사 또한 자체 플랫폼 개발 속도를 높이겠단 방침이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스테이블코인이 업계 이슈로 부상하면서 사업의 필요성을 느끼지만 상용화한 시장의 선례를 찾아보기 어려운 상황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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