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류업 프로그램 1년, 코스닥 참여 기업 2% 불과
-중소·적자기업 많은 코스닥, 자금 여력 한계
-전문가 "실질적 인센티브 없으면 참여 유도 어려워"
" 밸류업(Value-up) 프로그램이 시행 1년을 맞았지만 코스닥 기업들의 참여는 여전히 저조했다. 반면 투자자 신뢰를 훼손하는 불성실공시 사례는 오히려 급증하면서 코스닥 시장의 신뢰 회복이 더욱 절실해진 상황이다.
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해 5월부터 지난달까지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공시한 코스닥 상장사는 36곳에 불과했다. 이는 전체 상장사(1785개사) 대비 약 2% 수준이다. 밸류업 프로그램은 상장사가 자발적으로 배당 확대, 자사주 소각 등 주주환원 조치나 기업 성장 계획을 공시하도록 유도해 '코리아 디스카운트(한국 증시 저평가)'를 해소하고 투자자의 자산 증식을 돕겠다는 취지로 도입됐다.
그러나 정작 도입 1년이 지나도록 참여 기업 수는 극소수에 머물렀다. 이처럼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밸류업 공시에 나서지 않는 사이 시장의 투명성과 신뢰를 위협하는 사례는 오히려 늘었다. 같은 기간 코스닥 시장에서 불성실공시법인으로 지정된 상장사는 116개사로, 전년 동기(87개사)보다 약 33% 증가했다. 불성실공시 지정이 늘어났다는 것은 기업의 공시 관리가 부실해지고 경영 불확실성이 커졌다는 의미로, 투자자들의 전반적인 시장 불신을 심화시킬 수밖에 없다.
거래소는 코스닥 시장이 투자자가 신뢰할 수 있는 건전한 기업가치 제고의 장이 될 수 있도록 무료 컨설팅과 IR(기업설명회) 지원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기업들의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내는 데는 한계가 분명하다는 평가가 많다.
가장 큰 걸림돌은 코스닥 상장사들의 재무 여력이다. 코스닥에는 중소·벤처기업이 다수를 차지하며, 적자 기업 비중도 높다. 실제로 12월 결산법인 기준 올해 1분기 코스닥 상장사들의 영업이익은 2조242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36% 줄었고, 순이익은 1조5625억원으로 26.78%나 급감했다. 자사주 소각이나 배당 확대 같은 주주환원 정책을 실현할 '실탄'이 부족한 셈이다. 현재 밸류업 공시에 나선 기업들을 보면 금융사나 지주사 등 상대적으로 자금 여력이 있는 곳이 대부분이다.
또한 코스닥 상장사 상당수는 이익이 나더라도 연구개발(R&D)과 미래 성장을 위한 투자에 재원을 우선 투입해야 한다. 주가 부양도 중요하지만, 생존 자체가 달린 문제인 만큼 단기적인 주주환원보다 장기적 성장 전략을 선택할 수밖에 없다는 현실적 제약이 있다.
전문가들은 기업들의 자발적 참여를 이끌기 위해서는 세제나 상속제도 등 구조적 제약을 완화하는 정책적 지원이 병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금융투자업계의 한 관계자는 "거래소나 정부가 참여를 독려하고 있지만, 기업 입장에서는 실질적으로 매력적인 인센티브가 부족하다"며 "특히 코스닥 상장사 상당수는 이익이 나더라도 연구개발(R&D)이나 미래 성장 투자가 우선이어서, 주가 부양을 위해 배당 확대나 자사주 소각까지 추진할 여력이 없는 곳이 많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세제 혜택처럼 명확하고 실질적인 유인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기업들의 자발적 참여를 끌어내기는 어렵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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