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효 인천시 남동구청장이 민선 8기 3년을 맞아 구민 삶의 변화를 중심에 둔 행정 성과를 바탕으로 '인구 55만 자족도시' 실현이라는 새로운 도시 비전을 제시했다.
박종효 구청장은 지난 3일 취임 3주년 기자간담회를 통해 민선 8기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1년의 핵심 과제를 설명했다.
박 구청장은 지난 3년간 복지 사각지대 해소, 정주 여건 개선, 지역경제 활성화 등 주민 삶과 직결된 정책을 중심에 두고 행정을 펼쳐왔다고 강조했다.
취임 초기에는 주민등록 특별 사실조사와 1인 가구 전수조사를 통해 지원이 절실한 계층을 발굴하고 맞춤형 복지 체계를 정비했다. 이어 저출생·고령화 대응으로 ▲65세 이상 대상포진 무료 예방접종 ▲산후조리비 지원 ▲난임 시술비 지원 ▲AI-IOT 기반 건강관리 시스템 ▲방문 건강관리 서비스 등을 선제적으로 추진했다.
정주 여건 개선도 적극적으로 추진됐다. 장기간 방치된 빈집을 주민 쉼터, 개방주차장, 임시주택 등으로 활용했고, 도심 유휴부지를 정원으로 바꿔 '공간 복지'를 실현했다. 또 제2경인선 조기 착공, 인천2호선 연장 등 광역 교통망 확충을 위해 정부와 긴밀히 협력 중이다.
박 구청장은 "도심 곳곳의 녹지와 휴식 공간이 주민 일상에 스며드는 도시를 만들겠다"고 밝히며, 해오름공원 맨발 걷기길과 7월 개장 예정인 가족형 야외 물놀이장 '남동물빛놀이터' 등의 사업을 언급했다.
지역 현안 해결에서도 성과를 냈다. 남동초 앞 노점 철거, 구월초 통학로 전신주 이설, 병원 장례식장 증축 철회, 장승백이시장 노점 재배치 등 오랜 갈등을 주민과의 대화를 통해 정리했다.
남동구의 미래를 위한 핵심 전략 중 하나는 '만수천 복원사업'이다. 콘크리트 하천을 생태 복원해 주민 여가 공간으로 탈바꿈시키는 이 사업은 2026년 착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7월 초로 앞당겨진 소하천 지정이 완료되면 중앙투자심사와 예산 확보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구는 만수천 복원을 생태와 여가 기능을 결합한 구민 친화형 공간으로 조성해 지역 재개발의 마중물로 활용할 방침이다. 박 구청장은 "만수천은 남동구의 랜드마크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인구 55만 자족도시' 실현을 위한 주거 정책도 본격화된다. 구월2 공공주택지구에는 1만 6천 호 규모의 주택이 들어설 예정이며, 직장·상업·문화 기능이 결합된 복합 자족도시로 개발된다. 남동구는 인천도시공사와 협력해 인근 원도심과 상생하는 도시 구조를 설계하고 있다.
만수주공 통합 재건축과 구월·간석·만수동 일대 재개발도 속도를 낸다. 이들 사업은 원도심 이미지를 바꾸고 미래형 주거지를 조성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청년과 신혼부부를 위한 안정적인 주거 공급을 위해 개발제한구역 유휴부지를 활용한 공공택지 조성도 정부에 제안했다.
산업 분야에서는 바이오 특화단지를 중심으로 남동국가산업단지의 구조 고도화에 나선다. 일자리 창출과 근로환경 개선, 지역 우수기업 경쟁력 강화 등 경제 체질 개선도 주요 과제로 삼고 있다.
남은 임기 동안 박 구청장은 현장 중심의 행정을 이어가며, 도룡뇽 무장애나눔길과 구월체육시설 맨발 산책로 조성, 간석3동 뉴빌리지 사업, 원도심 도시재생, 11개소 공영주차장 조성 등 역점사업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박종효 구청장은 "도심에 자연이 흐르고, 아이들의 웃음소리가 커지며, 어르신의 지혜가 존중받는 도시가 바로 남동구가 꿈꾸는 미래"라며 "남동의 변화가 실질적인 삶의 개선으로 이어지도록 끝까지 책임감 있게 구정을 이끌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