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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보험

[금감원 Q&A] 몰라서 못 받은 '숨은 보험금', 찾는 법 알려드립니다

2024년 137만건, 4조원 환급…"내 돈 찾아가는 첫걸음"
8월부터 적립 이자율·고령자 맞춤 안내 강화

ChatGPT로 생성한 '숨은 보험금을 알려주는 보험사관계자'

보험금의 지급급액이 확정되었으나 청구되지 않은 보험금을 숨은보험금이라고 합니다. 받을 수 있는데 받지 못하는 보험금이 왜 생기는 걸까요? 보험계약 만기도래, 중도보험금 및 휴먼보험금 발생, 사업장 폐업·도산 후 찾아가지 않은 퇴직연금 적립금(미청구 적립금) 발생 등 소비자가 보험금 등의 발생사실을 모르는 경우 주로 발생합니다. 또한, 계약 만기 후 1년까지는 평균공시이율의 50%, 1년 이후 3년까지는 40%, 3년 후 0% 등이 적용되는 적립 이자율을 정확히 모르고 찾아가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숨은보험금은 「내보험찾아줌」홈페이지를 통해 ①가입한 보험계약 내역 조회 ②숨은보험금 조회 및 청구 ③ 피상속인의 보험계약 내역 등을 확인해 누구나 쉽게 조회하고 찾아갈 수 있습니다. 2024년 중 소비자에게 환급해준 숨은보험금은 약 4조 954억원(137만건)이라고 합니다. 금융당국과 보험업계는 올해에도 약 11조 2000억원의 숨은보험금을 찾아주기 위해 오는 8월부터 보험계약자 또는 보험수익자 등 소비자에게 집중 안내할 예정입니다.

 

올해에는 이런 점이 달라집니다.

 

안내장에 적립 이자율을 정확히 기재해 안내합니다. 그간 숨은보험금에 적용되는 적립 이자율의 적용기준만 안내돼 소비자가 정확히 알기 어렵다는 지적이 있었습니다. 올해부터는 소비자가 손쉽게 적립 이자율을 확인하고 자발적인 보험금 청구로 이어질 수 있도록 숨은보험금을 보유하고 있는 모든 소비자에게 적립 이자율을 정확히 안내하도록 하였습니다.

 

고령소비자를 위해 맞춤형 안내를 시행합니다. 일부 보험회사가 고령소비자에게 발송하는 안내장에 많은 내용을 작은 글씨로 안내해 가독성이 떨어진다는 문제점이 지적됨에 따라 고령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전용 안내장을 별도로 마련해 주요 내용(미수령금액, 적립 이자율, 고객센터 연락처 등)을 첫 페이지에 기재하고 글자 크기를 확대해 가독성을 높이고 연 1회 이상 우편 발송하는 방식으로 바뀌었습니다. 또한, 보험회사 모바일 앱의 고령자 모드(또는 간편 모드)에 숨은보험금 조회·청구 메뉴를 추가 및 확대합니다.

 

숨은보험금 안내를 강화하고 조회의 편의성을 제고합니다. 보험업계는 보험계약자 등의 최신 주소를 확인한 후 8월 중 개별 우편 안내를 집중 시행할 예정입니다. 또한, 우편 반송 또는 전화번호 불일치 등으로 연락이 두절돼 숨은보험금을 안내하기 어려웠던 소비자에 대한 모바일 안내를 확대해나갈 예정입니다.

 

일부 보험회사만 운영하던 숨은보험금 조회·안내 시스템을 보험업계 전반으로 연내 확대합니다. 소비자가 각 보험회사의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에 접속한 경우 팝업을 통해 숨은보험금 현황과 청구 방법을 안내하고, 보험회사에 상담 전화를 한 경우 상담뿐만 아니라 숨은보험금 현황에 대해서도 안내할 예정이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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