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미 관세·물류비 부담 여전
B2B·구독·webOS 등 '질적 성장'에 집중
LG전자가 2025년 2분기 연결 기준으로 매출 20조7400억원, 영업이익 6391억원의 잠정 실적을 7일 발표했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4%, 46.6% 감소한 수치다.
주요 수출국인 미국의 관세 강화와 물류비 상승 등 비우호적인 대외환경이 실적에 부담을 준 것으로 분석된다. 여기에 TV·IT 제품 수요 둔화, LCD 패널 가격 상승, 마케팅비 증가 등 산업 내부 요인까지 겹치며 수익성이 악화했다.
사업별로 보면 생활가전과 전장(VS), 냉난방공조(HVAC) 등 주력 사업은 위기 속에서도 비교적 선방했다. 특히 전장과 HVAC는 안정적인 기업간거래(B2B) 수주와 운영 효율화를 통해 수익성을 지켰다. 반면, TV와 모니터 등을 포함한 MS사업본부는 수요 둔화와 원가 상승, 마케팅 비용 증가 등의 영향으로 전사 실적에 부담을 줬다.
LG전자는 하반기 '질적 성장'에 더욱 집중한다는 전략이다. 반복 수익 구조와 높은 수익성을 갖춘 구독과 웹(web)OS 같은 비하드웨어(Non-HW) 사업 비중을 확대하고, 자사몰(LGE.COM)을 통한 소비자직접판매(D2C)로 브랜드 경쟁력과 수익성을 함께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생활가전 부문은 미국 통상 환경 변화와 중동 지역의 지정학적 리스크 등으로 수요가 위축됐지만, 프리미엄 제품군의 시장 지배력은 유지되고 있다. 구독형 모델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하반기에는 전년보다 물류비 부담이 완화될 것으로 전망돼 수익성 회복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사업은 올레드 TV 중심의 프리미엄 제품군 경쟁력을 강화하고, 게임·예술 등 다양한 신규 콘텐츠를 확대해 webOS 플랫폼의 차별화에도 속도를 낼 계획이다.
전장 사업은 인포테인먼트 중심의 고부가 제품 판매 확대와 콘텐츠 플랫폼 확장을 통해 안정적 성장세를 이어간다. 냉난방공조 부문은 데이터센터용 냉방 수요 증가에 대응해 상업용 공조 시스템과 칠러 사업을 확대하고, 최근 인수한 유럽 온수 솔루션 전문기업 OSO와의 시너지를 바탕으로 급성장 중인 유럽 공기열원 히트펌프(AWHP) 시장 공략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LG전자는 이달 말 실적설명회를 열고 순이익과 각 사업 부문별 상세 실적을 공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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