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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올해 2분기 선방한 현대차그룹, 하반기 글로벌 판매 전략 고심

현대차그룹 양재동 본사

현대자동그룹이 미국 관세 영향이 본격화되는 하반기를 앞두고 전동화 전략 점검에 돌입한다. 현대차·기아는 올해 상반기 전동화 흐름에 선제 대응하며 글로벌 판매량 방어에 성공했지만 하반기부터 미국발 관세 부담이 본격화되는데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핵심 법률인 '하나의 크고 아름다운 법'(OBBBA)이 적용되면서 대외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7일 업계에 따르면 정의선 현대차그룹회장은 이달 중 정기 글로벌 권역별 본부장 회의를 소집해 미국 관세 대응 및 신차 출시 계획 등을 논의할 전망이다. 특히 현대차그룹은 조지아 공장에 이어 올해 초 미국 현지에 31조원 규모 투자를 단행하며 공을 들였지만 관세 등의 악재로 경영 셈법이 복잡해졌다.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정책 기조가 변하지 않을 경우 그에 따른 부담은 현대차그룹이 감내해야한다.

 

우선 판매량은 상반기까지 상승세를 이어갔다. 현대차·기아는 올 상반기 미국 시장에서 고급 브랜드 제네시스를 포함해 전년 동기 대비 9.2% 증가한 89만3152대를 판매했다. 현대차는(제네시스 포함)는 10.5% 늘어난 47만6641대, 기아는 7.8% 증가한 41만6511대로 나란히 상반기 최다 판매 기록을 작성했다.

 

다만 현대차·기아는 2분기부터 수익적인 부분에서 부담이 가중될 것으로 전망된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현대차의 올해 2분기 매출액은 46조 1249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5% 증가할 것으로 추정된다. 기아도 매출액 전망치는 전년 대비 5.2% 늘어난 29조 25억원으로 나타났다. 합산 매출액은 75조 1274억원으로 1년 전보다 3.5% 늘어날 전망이다.

 

매출은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감소할 전망이다. 현대차와 기아의 2분기 영업이익 전망치는 각각 3조 6320억원, 3조 1449억원이다. 전년 대비 15.1%, 13.7% 하락한 수준이다. 합산 영업이익 역시 14.5% 줄어든 6조 7769억원을 기록할 전망이다.

 

현대차그룹의 한 관계자는 "이번달 경영실적 관련 기업설명회를 통해 구체적인 내용이 발표될 것"이라며 "미국 통상 환경이 계속 변화하고 있어 상황을 분석해 수익적인 부분에서의 대응을 위한 전략을 내놓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기업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정부와 지자체가 적극적으로 나서 관세 폐지를 목표로 한미 '패키지 딜'을 성사시켜야 한다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김필수 대림대 미래자동차학부 교수는 "현대차·기아 뿐만 아니라 한국GM도 실적 손실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것"이라며 "기업들이 일정부분 부담해야 겠지만 정부와 지자체가 미국과 적극적인 협상을 통해 우리 기업의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자동차 산업의 경우 생태계가 한번 무너지면 회복되지 쉽지 않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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