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중생들이 직접 생활 속 사회 문제를 발굴하고, IT 기술로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특별한 해커톤이 열렸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CJ-유네스코(UNESCO) 소녀교육 캠페인과 연계한 해커톤 프로그램 '걸스 캔 두 IT'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8일 밝혔다.
걸스 캔 두 IT는 여중생을 대상으로 정보기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디지털 진로 탐색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2020년부터 진행해온 프로그램이다. 올해에는 CJ나눔재단의 지원을 받은 수도권 소재 지역아동센터 소속 여중생들이 참여했다. 참가 학생들은 본 행사에 앞서 6월 한 달간 총 16시간에 걸쳐 레고(LEGO)를 활용한 STEAM(과학·기술·공학·예술·수학) 기반의 융합 교육을 이수하며, 창의적 사고와 문제 해결 역량을 키웠다.
이 해커톤에서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를 주제로 팀을 꾸려 환경·사회 문제를 창의적으로 분석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실습이 이뤄졌다. 특히 UN이 제시한 지속가능발전목표(UN-SDGs) 17개 항목을 바탕으로 지역 사회의 문제를 찾아내 IT 기술을 접목한 해결책을 구체화하는 과정을 통해 융합적 사고력과 실천 역량을 함양하는 시간을 가졌다.
CJ올리브네트웍스 임직원들은 아이데이션(아이디어 생산) 과정에 참여해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조언과 피드백을 제공하는 등 멘토로 활동했다.
지난 5일 CJ 인재원에서 열린 해커톤 결선에서 학생들은 직접 발굴한 주제에 대한 창의적인 IT 아이디어와 레고를 활용한 결과물을 발표했다. 결선 심사에는 민희경 CJ사회공헌추진단장과 유인상 CJ올리브네트웍스 대표이사, 송창훈 서울시자원봉사센터장 등이 함께했다.
1등은 은평 갈현 지역아동센터 학생들이 차지했다. 학생들은 ▲거리 센서를 이용해 야생동물을 자동으로 감지·포획하는 장치 ▲컬러 센서를 활용해 불광천의 이끼와 물을 구분하는 이끼 처리기 ▲컬러 센서로 미세먼지 농도를 감지해 풍차의 회전 속도와 방향을 제어하는 장치 등 다양한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작품들을 선보였다.
또 CJ올리브네트웍스는 해커톤 결선 당일 초등 여학생 70여명을 대상으로 SW창의캠프 원데이 캠프를 실시했다. 참가 학생들은 레고 블록을 통한 STEAM 교육을 받았고, 네오싱카 교구를 활용해 자율 주행 자동차를 만들어 보는 활동을 했다.
유인상 CJ올리브네트웍스 대표이사는 "이번 프로그램은 단순한 체험을 넘어, 미래 여성 인재들이 ICT(정보통신기술) 분야의 진로 탐색을 경험해 볼 수 있는 뜻깊은 행사"라며 "앞으로도 디지털 지역 격차 해소에 기여하고, 초·중등 여학생들의 IT 역량 강화를 통한 이공계 진출을 지원하는 다양한 활동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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