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경산문화관광재단(이사장 조현일 경산시장)이 주최한 '2025 경산카페축제 투어 with 신비복숭아'가 지난 7월 4일, 15일간의 여정을 마무리하고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이번 축제는 경산의 대표 농산물 '신비복숭아'와 감각적인 지역 카페 문화를 연계한 복합문화형 관광축제로, 도심 속 일상에서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새로운 관광 콘텐츠로 자리매김했다. 공모를 통해 선정된 20개 카페가 전시, 공연, 체험, 시식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시민과 관광객의 발길을 이끌었다.
특히 화가로도 활동 중인 유명 뮤지션 나얼의 회화 작품이 전시된 카페 CW는 큰 주목을 받았다. 'Neighborhood Gyeongsan(이웃 경산)'이라는 부제가 붙은 해당 공간은 지역에 대한 작가의 따뜻한 시선을 담아내며 관람객의 큰 호응을 얻었고, 나얼과 제이플로우의 전시회는 SNS를 통해 전국적으로 확산되며 경산의 카페 문화와 신비복숭아를 전국에 알리는 계기가 됐다.
시민 참여형 프로그램도 돋보였다. 축제 중반 카페 월화수에서 열린 어린이 미술대회는 참가자의 3분의 1 이상이 경산 외 지역에서 왔을 만큼 높은 관심을 받았고, 가족 단위 관광객 유입에도 크게 기여했다. 이에 "경산이 감성 문화와 농특산물을 접목한 새로운 가족형 관광지로 부상하고 있다"는 평가도 뒤따랐다.
또한 축제 기간 동안 총 24회의 클래식 공연이 열려 시민과 방문객에게 수준 높은 문화 경험을 제공했다. 이는 축제의 품격을 높이는 동시에 '시민 일상 속 생활문화형 축제'라는 기획 의도를 성공적으로 실현했다는 호평을 받았다.
이외에도 스페셜티 커핑 체험, 커피 문화 토크쇼, 시낭송과 북콘서트 등 다양한 문화행사가 카페 곳곳에서 진행됐으며, 신비복숭아를 활용한 음료와 디저트 40여 종이 개발되는 성과도 거뒀다.
폐막 간담회에 참석한 참여 카페 대표들은 "경산에서 오랜 시간 카페를 운영하며 지역 중심의 축제가 없던 점이 아쉬웠는데, 이번 축제를 통해 지역 카페 문화가 널리 알려져 감사하다"며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경산의 카페 문화가 만들어졌고, 내년이 더욱 기대된다"고 소감을 전했다.
조현일 경산문화관광재단 이사장은 "이번 축제는 첫 시도였음에도 불구하고 경산의 문화관광 자원과 지역 상권의 잠재력을 확인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며 "내년에는 더욱 내실 있는 프로그램으로 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함께 즐기는 대표 축제로 성장시키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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